인기 기자
윤 대통령, 구테헤스 유엔총장과 내일 오찬…"북핵 중점 논의"
2022-08-11 16:30:07 2022-08-11 16:30:07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12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윤석열 대통령의 오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2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오찬을 함께하고 북핵 문제 등을 논의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1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구테헤스 사무총장은 최근 핵확산금지조약(NPT) 준수를 촉구하는 등 국제사회에 NPT 체제 강화 필요성을 적극 제기하고 있다. 일본, 몽골에 이어 이날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과 유엔 사무총장은 비확산 체제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자 도전인 북핵 문제에 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며 "이외에도 기후변화 등 다양한 현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엔총회를 앞두고 실시되는 이번 오찬 협의는 우리나라와 유엔간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여러 국제 문제에 대한 우리 측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 의지를 부각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구테헤스 사무총장 방한은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 후 4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이후 에드워드 마키 상원 동아태 소위원장을 접견한다.
 
김 실장은 "마키 위원장은 미 상원에서 동아태 지역 의원외교를 총괄하는 인사이자 의회 내 코리아스터디그룹 일원으로서 한미동맹을 강력히 지지해온 친한파 의원"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마키 위원장 접견 시에 대외 정책을 설명하고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미 의회 차원의 적극적 지원을 당부할 예정"이라며 "특히 미 의회가 최근 반도체 및 과학지원법을 통과시키고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 만큼 우리 기업도 동등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마키 위원장에게 관심을 갖고 챙겨봐달라고 당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