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바이오헬스, 국가 핵심 사업…"각종 규제 완화"
미국 보스턴처럼…"지역별 클러스터 차별화 해야"
윤 정부 "인프라 구축과 여건 조성에 최대한 노력"
2022-07-28 17:00:00 2022-07-28 17:00:00
 
[뉴스토마토 고은하 기자] 최근 윤석열 대통령은 '비상경제 민생회의'를 주재하면서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서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보건 분야 제약·바이오 정책으로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한 국가 연구개발(R&D)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를 감안할 때 국내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가능성은 크게 점쳐진다. 다만 이미 국내에 바이오 클러스터가 구축돼있는 만큼 차별적인 정책의 정립화 필요성이 대두된다. 
 
지난 27일 윤석열 대통령은 분당 서울대병원 내 헬스케어혁신파크를 방문해 "우리도 미국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와 같이 성공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보스턴은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 대학 등 주요 대학과 벤처기업 등이 몰려 있어 바이오 분야의 대표 클러스터로 꼽히는 곳이다.
 
윤 대통령은 바이오 클러스터엔 연구자, 투자자, 재무자문사, 법률가 등이 모여 시너지를 많이 내고 연구성과가 신속히 비즈니스로 연결돼 확실한 보상체계가 이뤄지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도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프라 구축과 여건 조성에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경기도 성남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 혁신파크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아이엠지티 연구소를 방문해 나노약물 입자 크기 측정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재 국내 바이오 클러스터는 약 23개 이상이다. 바이오 클러스터를 7개 지역별로 세분화하면 △서울바이오허브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송도 바이오프론트 △대덕 연구개발 특구 △판교-광교 테크노밸리 △원주 의료기기 테크노 밸리로 나뉜다. 
 
하지만 다수의 바이오 클러스터가 유사 분야에 중복적으로 투자하고 있어 투자 효과가 감소되고 차별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 정윤택 제약산업전략연구원장은 "기본적으로 좋은 기업들이 클러스터내에 입주해야 된다"며 "최근엔 강서 특구의 연구 프로그램과 첨단 의료단지의 지원 프로그램, 규제 샌드박스, 성공 모델을 정해서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햇다.
 
이미 국내엔 바이오 클러스터가 있는 만큼 지역 간 무분별한 정책 경쟁을 지양하고 경쟁 속에서도 연계와 협력 모색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사업 공모와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미국 보스턴 클러스터 모델(Lab Central)은 산·학·연·병 혁신 주체가 자유롭게 토론하고 투자로 연결하기 위한 자생적 연구·사업 추진의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 
 
국내의 경우 중앙정부의 보조금이나 대형 국책사업들에 권역별 지자체가 치열하게 경쟁해 사업을 수주하는 방식으로 클러스터 정책이 추진된다. 기본적으로 중앙정부의 정책사업을 따내는 것이 지자체에 있어선 목표다 보니, 자칫 지자체의 무분별한 수주 경쟁 중심으로 흘러간다. 이렇게 되면 바이오 산업의 근본적인 발전보단 정부자금만 무의미하게 투입되는 결과가 초래된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관계자는 "지역간 경쟁을 하면서도 지역별 약점을 상호 보완하며 연구 협력할 수 있도록 경쟁-협력 공존의 'Co-opetition'을 유도하는 대형 사업 추진전략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발 클러스터 전략 추진 체계를 마련해야한다"며 "핵심적인 정책 철학은 국가 계획에 의해 클러스터별 정책이 수립되는 것이 아닌 정책추진의 시작점이 지역으로 설정되야 지역주도 혁신전략이 실천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즉 바이오 클러스터 관련 정책을 정립할 때 지역별 클러스터 담당자들이 자신의 지역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냉정한 진단과 분석을 제대로 진행해야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선 각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산·학·연·병 등 혁신주체 및 연구지식·투자자본·인재역량·연구설비 등 혁신기능 관련 각종 정보들을 수집해 정책역량 진단 툴킷 등을 활용해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등 사전 역량진단 분석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그는 "권역별 클러스터들이 Red-Green-White 바이오 분야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강점이 각기 다르다"며 "현재 수준에 대한 진단을 통해 분야별 강약점 도출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런 자체진단 프로세스가 작동했을 때 타 클러스터와 어떤 식으로 연계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도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은하 기자 eunh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