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우정바이오, 감염병 연구 시설 구축
국내 민간기업 최초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시설
2022-06-13 17:24:13 2022-06-13 17:24:13
우정바이오신약클러스터 사옥 전경. (사진=우정바이오신약클러스터)
 
[뉴스토마토 고은하 기자] 우정바이오(215380)는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Animal Biosafety Level 3, 이하 ABSL-3) 시설을 구축해 각종 감염병 치료제 및 백신 연구개발 인프라를 확보했다고 13일 밝혔다.
 
우정바이오는 향후 감염병 치료제와 백신 개발 연구에 필요한 추가적인 인프라를 구성하고, 다양한 기관 및 기업들과 협력해 전임상 연구(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CRO)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이하 우신클) 지하 5층에 구축된 ABSL-3 시설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과 유전자변형생물체 국가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 등에 의거해 설치 및 운영되고 있다.
 
우정바이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의 자주권 확보, 새로운 감염병에 대한 대비책의 중요성이 국가적 이슈로 떠오르며 ABSL-3 시설 등 감염병 연구 인프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병년 우정바이오 대표는 "현재 국내에 감염병 전임상 시험 인프라가 부족하고 연구시설 대부분이 공공 혹은 교육 기관 내부 수요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시설 구축 완료와 함께 관련 부처 인증도 추진 중이며, 향후 감염병 관련 신약을 개발하는 바이오벤처가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원숭이 두창 등 또 다른 감염병 대유행에 신속 대처하고 백신 자국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은하 기자 eunh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