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원도 '루나' 상폐 결정…5대 원화거래소 모두 거래 중단
입력 : 2022-05-25 22:22:56 수정 : 2022-05-25 22:22:56
[뉴스토마토 이선율 기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원이 루나에 대한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이로써 원화마켓을 운영하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까지 주요 5대 거래소 모두 루나에 대한 거래를 중단시켰다.
 
25일 코인원은 다음달 1일 오후 6시부터 루나에 대한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는 내부 상장 정책에 따라 유의종목 지정 이후 2주간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심사를 거친 결정이다.
 
다만 기간 내 출금하지 못한 투자자들을 위해 거래지원 종료 후에도 6월15일 오후 6시까지 출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테라 KRT(KRT), 앵커 프로토콜(ANC), 미러 프로토콜(MIR)도 거래지원을 종료한다.
 
앞서 코인원은 스테이블 코인 알고리즘 불안정에 따른 유통량의 과도한 증가, 급격한 시세 변동 발생을 이유로 지난 11일 루나를 유의종목 지정했다. 이후 내부 상장 정책에 의거, 유의종목 지정 후 최대 2주의 개선 기간을 부여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했다. 2주가 된 시점인 5월 25일, 유의종목 지정 사유가 해소되지 않았다는 최종 판단하에 루나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했다.
 
코인원은 루나 거래지원을 뒤늦게 한 것에 대해 "모든 상장과 유의종목 지정 결정은 내부 상장 정책 프로세스에 입각해 진행한다는 거래소 원칙과 책임을 준수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코인원은 업계에서 '내부 규정' 항목으로 통하는 상장 및 폐지에 대한 심사 기준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프로젝트에 형평성을 부여하고 예고없는 상장폐지로 발생할 수 있는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목적이다.
 
코인원은 현재 가상자산 가격의 급등락 시 투자자에 신속하게 알리는 경보제도 개발 및 도입을 적극 검토 중이다. 빠른 시일 내 5대 거래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자율 개선방안 등을 논의함으로써 투자자 보호 대책을 한층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코빗도 이날 오전 루나에 대한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코빗은 다음달 3일 오후 2시에 루나에 대한 거래 지원을 종료한다는 방침이다. 루나 입금은 이달 31일 오후 2시까지만 가능하며 거래 지원 종료 후 출금은 오는 8월31일 오후 2시까지다.
 
코인원CI.
 
이선율 기자 melod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이선율

사소한 것, 알려진 것도 꼼꼼히 살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