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정부에 6.1지선까지…'1기 신도시 재건축' 바람 거세다
여야 경기지사 후보, '1기 신도시 특별법' 제정 한목소리
"묶어서 대단지 효과 내자"…'통합재건축' 움직임 활발
기대감 높지만…"형평성·시장 파급효과 문제 넘어야"
2022-05-16 16:44:17 2022-05-16 16:44:17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아파트 밀집지역 모습.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김성은 기자] 경기도지사 후보들이 1기 신도시 정비사업 공약을 앞다퉈 내놓으면서 재건축 바람을 부채질하는 분위기다. 1기 신도시 노후 아파트들도 통합재건축 추진위원회를 꾸리며 정비사업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지만 실제 사업 시행까지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16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여야 경기지사 후보들이 1기 신도시 특별법 제정 등의 공약을 강조하며 노후 아파트를 찾아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 13일 성남시 분당구의 파크타운 서안아파트에서 '민주당 1기 신도시 특별위원회 현장회의'를 열고 "1기 신도시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후보는 '1·3·5 부동산 정책'을 공약했다. 이는 1기 신도시의 주거환경 개선과 3기 신도시 인프라 확충, 50% 반값 아파트사업을 뜻한다.
 
특히 1기 신도시 주거환경 개선에 힘을 줬다. 관련 특별법을 제정하고 규제 개혁 등을 통해 사업기간을 단축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민주당이 170석에 달하는 거대 야당인 점을 강조하며 특별법의 입법을 강조하고 있다.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1기 신도시 특별법의 조기 입법으로 통상 10년이 걸리는 재건축 기간을 5년으로 단축하겠다는 것이다. 교통, 건축, 환경, 경관 등 각종 심의를 통합 운영해 재건축 기간을 절반으로 줄이는 방안이다.
 
또한 국토교통부 장관, 경기도지사, 시장, 군수가 함께하는 '재개발·재건축 협의회'를 만들고, '도지사 직속 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김은혜 후보는 지난 2일 당선인 신분이던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일산과 안양 등 1기 신도시 노후 아파트 실태 파악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 15일 열린 일산신도시 후곡마을 3·4·10·15단지 통합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 발대식 모습. (사진=후곡마을 통합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 제공)
경기도는 6.1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꼽힌다. 정치적 요충지 확보를 위해 여야 할 것 없이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을 공약 첫머리에 내세우며 부동산 민심 잡기에 경쟁이 치열하다.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이 점점 이슈화되면서 해당 지역 노후 아파트 단지도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여러 단지끼리 묶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통합재건축 움직임이 활발하다.
 
일산신도시 후곡마을 3·4·10·15단지 통합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는 지난 15일 발대식을 열고 추진위 출범을 공식화했다. 4개 단지를 합치면 총 2406가구 규모다.
 
김창규 통합재건축 추진준비위원장은 "6만9000가구의 일산신도시를 순환 재건축하면 21년이 걸리는데 이 사업이 끝나기 전인 2035년에는 2기 신도시인 교하, 운정이 30년차 재건축 연한에 도달한다"며 "아무리 늦어도 2025년에는 첫번째 대상 주택이 이주해야 한다"고 빠른 재건축 사업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밖에 분당에서는 총 7769가구의 시범단지 삼성한신·한양·현대·우성아파트가 뭉쳤으며, 수내동 양지마을 6개 단지는 4392가구를 이룬다. 산본에서는 총 3804가구의 산본동 대림솔거 7단지·롯데모향·극동백두·한양백두·동성백두 9단지 등이 통합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대선에 이어 지선까지 불어온 1기 신도시 재건축 바람은 더욱 거세지며 기대감을 한껏 높이고 있지만 가시적인 사업 시행까지는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분당, 일산, 중동, 평촌, 산본 등 1기 신도시 5곳은 전체 30만여 규모에 달해 재건축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규제 완화 내용을 담고 있는 1기 신도시 특별법은 특정 지역에 특혜를 집중하는 것이나 다름없어 형평성 논란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서진형 공동주택포럼 공동대표(경인여대 교수)는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은 지역 형평성은 물론 집값 자극 가능성, 대규모 이주 등 파급 효과가 너무 크다"며 "6.1지방선거까지는 정치권도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을 외치겠지만 이후에는 구체적 검토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성은 기자 kse586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