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빗썸·코인원·코빗 '트래블룰' 구축 공동대응…중소거래소만 발동동
거래소들, 9월24일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마감 앞두고 총력
4대 거래소 '트래블 룰' 대응 속도…중소거래소, 실명계좌 확보에 안간힘
업체들 "은행 여전히 소극적 입장 견지…금융당국 입장 변화 없인 불가능"
2021-08-31 15:26:36 2021-08-31 15:55:39
[뉴스토마토 이선율 기자]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유예기한인 9월24일이 임박해오면서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막바지 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실명계좌를 확보한 국내 4대 거래소가 '트래블 룰' 시스템 구축에 본격 나선 가운데, 중소 거래소는 당장 급한 불인 실명계좌 확보를 위해 은행과 재차 협상을 진행중이다. 그러나 여전히 은행은 소극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생존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영업을 지속하기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가 넘어야할 중요한 관문은 바로 실명계좌 확보다. 최근 국내 4대 거래소가 트래블룰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도 궁극적으론 실명계좌 연장을 위해서다. 트래블룰이란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거래소간 암호화폐를 주고받을 때 송금인과 수취인의 정보를 거래소가 파악하도록 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규정이다. 국내의 경우 지난 3월부터 개정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포함됐으며, 도입 시기는 내년 3월로 유예했다.
 
비트코인이 5700만원대를 회복한 지난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코인원 고객센터 모니터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앞서 업계 1위 업비트의 경우 운영사인 두나무 관계사 람다256을 통해 독자적으로 트래블룰 솔루션 구축에 나섰다. 업비트는 은행 실명계좌 확인서를 확보한 상태로, 현재 유일하게 암호화폐 사업자 신고 접수를 마쳤다. 나머지 3대 거래소인 빗썸과 코인원, 코빗은 아직까지 은행 실명계좌 확인서를 확보하지 못했다. 이에 최근 거래소 3곳은 서로 힘을 합쳐 트래블룰 시스템을 만들어가기로 합의했다. 31일 빗썸, 코인원, 코빗은 트래블 룰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합작법인 'CODE'를 공식 출범시켰다. 3사가 공동으로 출자해 설립한 CODE의 자본금은 총 9억원으로, 각각 3억원씩 자본금을 출자해 동등한 지분과 의결권을 소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그러나 중소거래소들은 트래블 룰에 대응할 정도로 여유가 있지 않다. 일단 실명계좌부터 받는 것이 급하기 때문이다. 또 많게는 수억원대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 ISMS(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받고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강화했다 하더라도 실명계좌까지 받는 일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 업체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실명계좌 확보는 은행의 의지에 달린 문제로, 현재까지도 은행은 금융당국의 눈치를 보며 거래소들의 실명계좌 발급을 꺼리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당국이 거래소 관리 책임이 은행에 있다고 보고 있는 만큼 은행들은 거래소 실명계좌 발급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중소 거래소 한 관계자는 "중소업체들은 트래블룰 공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트래블룰이 구축된다하더라도 은행이 책임을 떠안는 구조가 바뀌지 않으면 달라질 게 없다"면서 "해외지점이 있는지, 자금세탁 위험에 얼마나 큰 규모로 노출됐는지 등 다각도로 살펴보면서 은행들이 많이 주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거래소 관계자는 "금융당국에서 명확한 기준을 주지 않았고, 표준화(규격화)가 서로 다르다보니 더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트래블룰도 중요하지만 사업자 신고수리가 더 다급하다. 은행이 이렇게 밖에 할 수 없는 건 결국 금융당국의 무언의 압력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선율 기자 melod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