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추석 앞둔 밥상물가 '요동'…정부 수단 '총동원'
홍남기, 농축산물 가격·수급동향 현장방문
폭염·AI·휴가철 이어 태풍·추석 등 인플레 요소 산적
상추 전년비 46%·시금치 61%↑…농축산물 11.4%↑
추석물가 안정, 배추·무 비축물량 3배 이상 방출
달걀 8·9월 각 1억개 수입, "한판 6000원대 목표"
2021-08-03 17:31:36 2021-08-04 10:04:15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농축산물 소비자물가가 1년 전보다 11.4% 급증하는 등 장바구니 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조류인플루엔자(AI) 영향을 회복하지 못한 채, 최장기간의 장마와 연초 한파에 이어 폭염으로 인한 가축 폐사까지 겹치면서 밥상물가가 더욱 들썩일 전망이다. 특히 폭우 예보도 있어 기습적인 폭우 피해까지 추가될 경우 추석을 앞두고 농축산물 가격은 고공행진을 지속할 것으로 보고 있다.
 
3일 정부가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에 따르면 지난달 농축수산물 물가는 전년 동월과 비교해 9.6% 상승했다. 수산물을 제외한 농축산물 가격은 전년보다 11.4% 올랐다.
 
예컨대 청상추 중도매인가격은 지난달 30일 기준 4kg당 3만8460원으로 최근 5년간 평균보다 46%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시금치도 4만2980원으로 61% 높은 가격대를 형성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배추·무·사과·배 등은 생산량 증가로 가격 안정세 진입 또는 추석 전 가격이 전년대비 하락이 전망된다"며 "다만 상추·시금치 등은 폭염으로 인한 생육지연으로 가격 상승세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쌀 가격은 1년 전보다 14.3% 올랐다. 정부가 올해만 다섯 차례에 걸쳐 정부 비축미 37만톤을 풀었지만 좀처럼 가격을 잡지 못하고 있다.
 
고깃값도 비상이다. 돼지고기와 쇠고기 가격은 1년 전보다 각각 9.9%, 7.7% 올랐다. 공급이 최근 5년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 등에 따른 가정 소비등 수요가 대폭 증가하면서 가격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대전 오정농수산도매시장과 이마트 둔산점을 잇따라 방문하는 등 치솟은 밥상 물가에 대한 가용적 수단을 강조하고 나섰다.
 
홍남기 부총리는 "농축수산물 물가수준이 여전히 높고 폭염 지속·태풍 피해 등 추가상승 리스크도 존재한다"며 "농축수산물 가격을 추석 전까지 안정시키기 위해 선제적으로 추석 성수품 공급규모 확대 및 조기공급하고, 수입물량 확대 등 가용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추석물가 안정을 위해 배추·무 정부 비축물량은 전년대비 3배 이상, 사과·배의 추석전 계약 재배물량은 전년대비 1.3~2배 확대하려는 계획을 현장에서의 철저히 이행해 달라"며 "폭염피해 최소화를 위한 예방조치 철저, 작황 수시점검, 출하시기 조절 등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해 달라"고 주문했다.
 
비축물량은 배추 1만톤, 무 5000톤이다. 추석 전 출하 계약물량은 사과 1만4000톤, 배 1만2000톤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선물수요 등이 증가하는 추석기간 축산물 물가가 안정될 수 있도록 추석기간중 소고기는 평시대비 1.6배(2020년 1.2배), 돼지고기는 1.25배(2020년 1.15배)가 공급되도록 출하시기를 조정한다.
 
수입도 평년 대비 소고기는 10%, 돼지고기는 5% 확대할 수 있도록 수입 검사절차 간소화 등을 추진한다.
 
또한 홍 부총리는 간담회에 참석한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측에 "7000원대에 정체되어 있는 달걀 가격이 조속히 6000원대로 인하될 수 있도록 특단의 각오로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8~9월에 각각 1억개 수입할 예정인 수입달걀의 충분한 확보와 이러한 수입물량 공급이 소비자 달걀 가격인하로 연결되도록 유통 점검을 각별히 당부했다.
 
기재부는 급식·가공업체에 주로 공급돼 온 수입 달걀이 소비자에게 더 많이 공급되도록 대형마트 등에 수입물량의 절반 이상 공급을 목표로 배정할 예정이다.
 
특히 aT의 수입 달걀 공급가격을 오는 5일부터 1000원 인하해 한판(30개) 당 3000원에 공급해 소비자판매가격이 더 인하될 수 있도록 한다. 좀처럼 달걀값이 잡히지 않자, 공정거래위원회는 달걀값의 원인을 생산·유통 과정을 우려해 대한양계협회·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 등에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을 준수하라는 '예방 계도' 공문을 보낸 상태다.
 
정부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어느 가격 이하로 팔지 말라고 하는 것도 담합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정위 관계자도 "예전에 사업자 단체들이 가격 인상 과정에서 담합을 해서 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법위반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예방 계도 차원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주요 농축산물 가격·수급 동향과 대형마트 수입계란 판매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3일 대전 오정농수산도매시장과 이마트 둔산점을 방문했다. 사진은 마트의 정육코너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