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오롱인더, 아라미드 생산라인 2배 증설…5G·전기차 공략 가속
연간 생산량 1만5000톤 규모로 확대…글로벌 아라미드 시장 '탑티어' 위치 공고화
2021-06-24 09:11:57 2021-06-24 09:11:57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코오롱인더(120110)스트리가 강철보다 5배 강하고 500℃의 높은 온도에도 견디는 고강도 소재 아라미드 생산량을 2배로 늘리고 5G, 전기차 등 첨단 산업 관련 시장 공략에 나선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연구원들이 아라미드 섬유인 헤라크론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인더는 24일 경북 구미의 아라미드 생산라인을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연 7500톤에서 두 배 수준인 연 1만5000톤으로 증설한다고 밝혔다. 이번 증설은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50% 증설 이후 3년만에 생산량을 두배로 늘리는 대규모 투자다. 
 
코오롱인더는 3년 단위로 연달아 증설을 추진해 5G 통신망, 전기자동차 등 빠르게 증가하는 첨단산업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번 증설로 선발업체와의 간격을 좁히고 글로벌 아라미드 시장 탑티어 위치를 공고히 한다.
 
현재 전세계 아라미드 시장은 5G 통신인프라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함에 따라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라미드 섬유는 가벼우면서도 높은 강도와 뛰어난 인장력을 지녀 5G용 광케이블을 내부에서 지지해주는 보강재 역할을 한다.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트렌드로 인한 온라인 데이터 사용량 증가로 광케이블 수요가 늘어나는 것도 아라미드 시장 확대의 주요 원인이다.
 
최근 전기자동차의 급속한 보급 추세도 글로벌 아라미드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무거우면서도 높은 순간 가속력을 지녀 초고성능 프리미엄 타이어인 UHP 타이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처럼 고성능 자동차 시장의 확대에 따라 UHP 타이어에 적용하기 위한 아라미드 타이어코드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증설로 생산되는 아라미드는 코오롱인더의 주력사업인 타이어코드 제품에도 적용될 예정이어서 사업간 높은 시너지 창출이 예상된다. 추가 증설되는 생산라인은 생산설비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한 스마트 팩토리 공정을 구현한다. 모든 생산 단계마다 센서 기반의 실시간 공정 분석 시스템을 도입하고 여기서 수집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품질 향상과 생산 효율성 개선 등 생산기술 노하우 향상을 위해 활용한다.
 
현재 코오롱인더의 아라미드 사업은 핵심적인 성장동력으로 높은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며 미래 성장을 이끌고 있다. 2019년 이후 5G 통신 인프라 등 첨단산업소재의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북미시장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생산가동률 100%, 판매율 100%의 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아라미드 제품 품질이 글로벌 시장에서 탑티어 수준임을 인정받은 결과다.
 
코오롱인더는 지난 1979년 파라계 아라미드 기초연구를 시작한 이래, 2005년 전세계에서 3번째로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헤라크론'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아라미드 사업에 진출했다. 2017년 생산라인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2020년 이후 코로나19로 인해 전방 산업이 침체를 겪을 때도 우수한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파라계 아라미드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공급량 기준으로 약 7만 톤으로 향후 5년 동안 매년 6%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아라미드 섬유인 헤라크론이 사용된 광케이블 섬유 구조도. 사진/코오롱인더스트리
 
헤라크론은 파라계 아라미드 제품으로 내열성 위주의 메타계 아라미드와는 달리 같은 중량의 철보다 인장 강도가 5배 강하고 500℃가 넘는 온도에도 견디는 내열성과 낮은 절단성을 가진 고강도, 고탄성의 첨단섬유다. 방탄복, 보호복, 광케이블, 타이어보강재, 마찰재(브레이크 패드) 등에 사용된다.
 
헤라크론 사업을 총괄하는 강이구 본부장은 “이번 증설은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결정”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아라미드 시장 수요 증가에 발빠르게 대응해 높은 수익 창출을 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오롱인더는 이번 대규모 증설 이후에도 아라미드(헤라크론) 사업에 대한 중장기 차원의 추가 투자도 검토하고 있다.
 
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