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부동산 전자계약 서비스 나왔다
다방 운영 스테이션3, 비대면 거래 시스템 ‘다방싸인’ 론칭
입력 : 2021-06-22 13:54:54 수정 : 2021-06-22 13:54:54
 
[뉴스토마토 김응열 기자] 부동산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는 부동산 전자계약 서비스 ‘다방싸인’을 22일 공개했다.
 
다방싸인은 임차인 및 임대인, 공인중개사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비대면 부동산 계약 서비스다. 다방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는 매물탐색에서 계약에 이르는 부동산 거래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다. 
 
먼저 집주인이 임대인 전용 앱 ‘다방허브’에 전자계약 매물을 공유하면, 중개사는 해당 매물을 공인중개사 전용 앱 ‘다방프로’로 전송해 다방 앱에 광고할 수 있다. 다방 앱에서 광고를 접한 수요자는 희망 매물을 계약 요청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진다. 
 
다방은 사용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철저한 사전 매물 검증 절차와 계약서 위조 방지 기술을 도입한다. 전자계약 매물 접수 시 부동산 공적장부 검토가 진행돼 계약 가능한 매물인지 사전에 확인한다. 또 다방 앱 사용자가 매물 상태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동영상, 3D VR(가상현실) 등 다양한 시각 정보를 제공한다. 본인인증 및 전자서명, 타임스탬프 등의 기술을 활용해 계약 문서의 위·변조 가능성도 차단한다.
 
수요자는 복잡한 절차 없이 매물을 계약할 수 있다. 간편 본인인증만 거치면 계약서에 바로 서명할 수 있고 계약 단계마다 카카오톡 알림톡을 발송해 전 과정을 실시간 확인 가능하다. 분실 소지가 있는 계약서는 최대 5년간 조회할 수 있으며 계약 주체만 확인 가능하다. 
 
한유순 스테이션3 대표는 “이번 다방싸인 론칭으로 임대인, 임차인, 중개사 간의 실질적인 원스톱 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다방의 등장으로 부동산 중개 시장이 발품에서 손품으로 변화했듯, 다방싸인 론칭이 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응열 기자 sealjjan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응열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