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업비트 "4년간 이용자 오입금 93% 복구"
투자자 피해 최소화위해 콘텐츠 홈페이지·공식 SNS 채널에도 공지
2021-06-11 14:27:07 2021-06-11 14:27:07
[뉴스토마토 이선율 기자]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투자자 보호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4년간 2만539건의 오입금을 복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오입금 복구 요청 중 93%에 해당한다.
 
오입금이란 디지털 자산을 다른 지갑으로 출금할 때 주소를 잘못 입력하거나 네트워크 종류를 잘못 선택하면 발생한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자신의 A거래소 계정에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자산을 자신의 업비트 계정에 지정된 지갑으로 출금하면서 잘못된 지갑 주소를 입력하거나, 지갑 주소는 동일하지만 출금에 사용되는 체인(네트워크) 종류를 잘못 선택한다면 투자자의 업비트 계정에서는 해당 디지털 자산이 확인되지 않는다. 
 
이때 잘못 입력된 지갑 주소가 업비트에 가입된 다른 회원 ‘을’의 계정에 지정된 것이라면 업비트는 이를 ‘을’의 동의를 받고 오입금된 디지털 자산을 원래의 투자자에게 돌려준다. 그러나 만약 지갑 주소는 동일하지만 체인 종류가 상이한 경우에는 업비트가 접근 불가능한 네트워크에 디지털 자산이 전송된 것이므로 오입금 복구 시도가 불가할 수 있다. 
 
업비트 측은 "오입금을 예방하기 위해 업비트 홈페이지 및 공식 SNS 등을 통해 꾸준히 오입금 주의를 안내하고, 사례별 복구 가능 여부를 공지했다"면서 "오입금 복구가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만큼, 책임자급 전문 인력을 투입해 다양한 오입금 사례에 대응하고 있다. 그 결과 2017년 출범 이후 2만2033건의 오입금 복구 요청에 대해 2만539건(93.2%) 복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오입금 유형 예시. 사진/두나무
 
이선율 기자 melod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