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페이코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으세요"
NNH페이코, 전자증명서 모바일 발급신청 서비스 출시
핀테크 최초 전자증명 발급·열람·제출 지원하는 전자문서지갑 서비스 제공
2021-05-17 09:46:11 2021-05-17 09:46:11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NHN페이코가 핀테크 플랫폼 최초로 주민등록등·초본 등 전자증명서의 발급·열람·제출까지 해결가능한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페이코 애플리케이션에 전자증명서 발급신청 기능이 추가돼 주민센터를 가지 않고도 간편히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이번 전자증명서 발급 기능 적용은 지난해 3월 민간기업 최초로 행정안전부와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같은 해 10월 핀테크 업계 최초로 전자증명서 열람, 제출이 가능한 전자문서지갑을 출시한 이후 전자증명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이뤄졌다. 
 
NHN페이코가 주민등록등·초본 등 전자증명서의 발급부터 제출까지 지원가능한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NHN페이코
 
이에 따라 이용자는 기존 정부24 앱 및 웹사이트뿐 아니라 페이코 앱을 새로운 민원 서비스 채널로 활용해 실생활에서 필요한 각종 행정·공공 전자증명서를 손쉽게 발급신청하고 열람, 보관, 제출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발급 문서는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병적 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미과세), 장애인증명서, 국가유공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수급자 증명서, 소득금액증명, 납세증명서 등 총 16종이며, 향후 대상 문서를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최초 이용 시 페이코 앱> 라이프> 전자문서함> 받은 문서함에서 ‘전자문서지갑 만들기’ 과정을 거쳐야 한다. 약관 및 개인정보 입력을 통해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발급할 수 있으며, 생성된 전자문서지갑에서 ‘증명서 신청’을 통해 필요한 문서를 선택하고 발급자 정보 입력 후 인증을 거쳐 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자주 쓰는 문서 묶음이 있는 경우 이들을 패키지로 등록해 한번에 발급받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매년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표등본과 건강보헙료 납부확인서를 패키지로 등록하고 필요 시점에 한꺼번에 발급받아 신속하게 제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패키지 등록은 전자문서함 내 관리> 전자문서지갑 관리> 패키지 관리에서 등록하면 된다. 
 
NHN페이코는 이번 전자문서지갑 서비스 확대와 함께,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각종 생활 요금 청구서와 증명서, 전자문서 등을 보관, 관리할 수 있는 ‘페이코 전자문서함’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페이코 전자문서함’은 지방세, 카드청구서, 통신비, 수도요금, 가스요금 등 생활에서 놓치기 쉬운 공과금 및 고지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생활요금 고지·납부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NHN페이코는 “이번 도입으로 페이코가 정부 주도의 전자증명서 활성화 방침에 발맞춰 전자증명서 모바일 발급을 대중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페이코의 플랫폼 역량을 공공분야에 적용함으로써 비대면 시대에 국민이 필요로 하는 민원 서비스를 모바일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