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동부건설 컨소시엄, 한진중공업 주식매매계약 체결
2021-04-15 17:00:43 2021-04-15 17:00:43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과 시중은행 등으로 구성된 한진중공업 채권단과의 주식매매계약을 지난 15일 체결했다.
 
이번 계약이 마무리되면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한진중공업 발행주식총수의 66.85%를 취득하게 되어 한진중공업의 최대주주로 등극하게 된다.
 
한진중공업 인수에 대해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동부건설의 부채비율은 업계 평균보다 현저히 낮고 재무적 투자자도 존재하기에 자금 조달에 따른 부담은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경쟁력 있는 한진중공업을 인수함으로써 두 기업의 가치가 동반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한 동부건설은 한진중공업의 조선 및 건설업 분야와 전략적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동부건설과 같은 건설업을 영위하지만 각자 독자적인 사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대외적 우려와는 달리 최근 조선업 시황이 좋아짐에 따라 조선 부분의 정상화도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번 조선업계의 1분기 수주 실적은 2008년 이후 13년 만에 1분기 기준 최대 기록이다.
 
특히 최근 추세인 그린뉴딜 정책 및 부동산 공급 확대 등은 한진중공업과 동부건설에 최상의 환경이다. 친환경 에너지로 해상풍력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진중공업의 해상 플랜트 기술은 동부건설의 사업 다각화 전략과 맞아떨어진다. 동부건설은 해상풍력 및 해상태양광 등 해양플랜트 신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아울러 부동산 공급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현시점에 두 건설사가 함께할 경우 그 시너지는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본격적인 기업 실사를 하게 되고 기업결합 승인과 방위사업 등에 대한 주무관청 승인이 이뤄지면 잔금 지급 등의 절차를 완료하여 인수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동부건설은 법정관리 이후 5년 만에 기업 정상화를 이루는 등 성공적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면서 “동부건설의 위기관리 및 경영 노하우를 통해 한진중공업의 경영 정상화도 조기에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