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CJ대한통운 대리점, 현장서 분류인력 3천명 뺀다
"분류인력 비용 대리점에 전가, 무책임한 행동"
2021-01-28 17:24:32 2021-01-28 17:24:32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가 29일부터 현장 분류인력 3000명을 빼기로 결정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심수진 기자]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가 분류인력 3000명을 현장에서 빼기로 결정했다. 전국택배노조가 29일부터 총파업 돌입을 결정한 가운데, 국내 택배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하는 CJ대한통운 대리점이 이 같은 결정을 내려 설 명절을 앞두고 물류 대란이 예상된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는 입장문을 통해 "CJ대한통운 원청은 대리점의 노고를 간과하며 일방적 정책 추진으로 대리점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무책임한 행동을 일삼고 있다"며 "28일까지 원청의 분류 및 일방적인 정책 추진에 대한 해결방안이 마련되지 않을 시 29일부터 현장에서 분류인력 투입을 철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회는 긴급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 대리점연합회는 "판가 인상에 대한 당위성은 충분히 공감하나 절차와 시기 또한 중요한 사안"이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원청의 분류 및 판가 인상 등 정책은 그동안 택배산업의 중심적인 역할과 책임을 다해온 대리점과 종사자들을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고, 협의와 소통 없이 진행하는 갑질"이라고 말했다.
 
대리점연합회는 "CJ대한통운이 작년 10월 택배기사 과로사 방지를 위해 500억원을 투입해 분류인력을 투입한다고 공언했고,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영업점과 협의할 것을 약속했으며, 설 명절 전까지 나머지 분류인력을 투입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음에도 정작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영업점 입장에서 수용 불가한 수준의 지원금을 마음대로 정하고 실질적 인력 투입을 강요하고 있다"며 "현장에 투입된 분류인력 3000여명은 모두 영업점에서 투입한 노동자로, 이들에게 드는 비용의 70%를 영업점이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지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택배 노사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택배 노동자 과로사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분류인력' 문제를 택배사의 책임으로, 택배노동자의 업무를 집화, 배송으로 명시해 합의안을 도출했다. 다만 택배노조는 사회적 합의 이후에도 택배사가 합의 내용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대리점연합회는 "CJ대한통운을 포함해 택배사업자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부지 확보, 자동화 설비 지원, 외국인 인력 투입 등 숙원 사업을 단번에 해결했음에도 불구하고 대국민 발표와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대리점에 책임을 전가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 같은 결정이 택배 현장의 혼선과 혼란을 초래할 것을 알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택배기사의 과로사를 막고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한 과정임을 양해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전국택배노조는 "대리점연합회가 분류작업 비용 전가에 대한 항의로 분류작업 인력 3000명 철수를 결정한 것은 갑의 횡포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을의 선포"라며 "원청 택배사가 분류작업을 책임지라는 것은 노조의 요구가 아니라 전체 택배구성원의 주장"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