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 옷 입은 원도심에 실수요자 몰린다
재개발 및 도시재생 등 '제2전성기'…입주 시 생활인프라 이용 가능
2020-07-13 13:50:28 2020-07-13 13:50:28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재개발 및 도시재생 등을 통해 화려하게 변신 중인 원도심 내 신규 분양단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부동산 규제 강화에 따라 실수요자 중심으로 분양시장이 재편될 움직임을 보이면서 다양한 생활인프라와 함께 새로운 주거환경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원도심은 도시 형성 과정에서 가장 먼저 중심지 역할을 한 곳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주거지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노후화 현상이 심화하면서 주택 수요가 신도시 등으로 빠져나가기 시작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들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재개발, 도시재생사업, 정비사업 등을 통해 새로운 변화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들 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주거지가 개선되는 것은 물론 개발호재까지 더해져 일자리 창출, 상권 활성화 등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이미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구축돼 있는 만큼 주거편의성이 높다는 점도 특징이다. 이 같은 장점으로 원도심 개발이 예고된 인근 새 아파트 분양 소식은 실수요자들의 치열한 청약 경쟁을 유발하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5월 신영이 울산 동구 서부동 일대에 선보인 ‘울산 지웰시티 자이’는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228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5681명이 몰리며 평균 6.86대1의 경쟁률로 모든 주택형이 1순위 청약 마감에 성공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서부동 일대는 골목상권 활성화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 중으로, 울산 지역에서 최근 3년 5개월 만에 가장 많은 청약자가 몰렸다.
 
앞서 올해 3월 1순위 청약 접수가 진행된 인천 ‘힐스테이트 부평’은 487가구(특별공급 제외)에 4만1048건의 청약통장이 몰려 평균 84.29대 1로 전 타입 1순위 당해지역 청약 마감을 달성했다. 단지 인근에는 1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 중인 만큼 이에 따른 기대감이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는 분석이다.
 
이테크건설은 7월 인천시 미추홀구에서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를 선보인다. 단지 인근에는 인천의 대표 주안 2?4동 재개발촉진구역이 가까워 이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주안 2?4동 재개발촉진구역은 비즈니스와 의료, 주거가 함께 하는 복합단지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추홀구 일대에는 도시정비사업만 20여곳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GTX-B노선이 지나는 인천지하철 2호선 인천시청역과 인접하며 도화초, 석암초, 인천고 등 여러 학교가 단지 1km 반경 내에 자리하고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경기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에서는 GS건설과 대우건설이 '산성역 자이푸르지오'를 7월 분양할 예정이다. 성남 수정구는 중원구와 함께 구도심으로 대표됐지만, 최근 '성남 뉴시티' 도시정비사업이 이뤄지며 신규 아파트 타운으로 변하고 있다. 2개 구 합쳐 예정된 27여 곳의 도시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약 6만여 세대 주거 타운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단지는 전용 51~84㎡ 총 4774세대 중 1718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현대건설은 대전에서 '힐스테이트 대전 더스카이'를 7월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가 위치하는 대전 동구는 대표적 구도심 지역이지만, 최근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이 발표되며 주거는 물론 업무, 상업 기능까지 수행하는 도시로 탈바꿈을 앞두고 있다. 단지는 대전 동구 가양동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49층 3개동 규모로 전용 84~155㎡ 총 358세대와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대구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선보이는 '더샵 디어엘로'가 7월 중 분양을 앞두고 있다. 단지가 위치한 동구 신천동은 심암동과 함께 구도심 정비사업이 가속화되면서 신규 공급이 잇따르고 있는 곳이다. 단지는 전용 59~114㎡ 총 1190세대 규모로 이 중 760세대가 일반분양된다.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 투시도. 사진/이테크건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