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LGU+, '5G 기업전용망' 출시
2020-05-21 09:45:39 2020-05-21 09:45:39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LG유플러스는 '5G 기업전용망'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5G 기업전용망은 점포·사무실·공장·금융영업점·제조현장 등에서 사용하는 산업용 기기(센서, 로봇, 지능형CCTV 등)나 업무용 단말(휴대폰, 태블릿 등)의 통신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제공하는 전용 네트워크 서비스다. △통신 속도 및 안정성 △서비스 커버리지(지역) 유연성 △트래픽 암호화 기반 보안성 △데이터 비용 절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일반 5G 상용망 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와 성공률이 높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항만 크레인 조종이나 지뢰제거용 굴착기 운용과 같이 정밀한 조작이 필요한 산업에 적합하다. 현장과 제조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센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실시간으로 수집해 불량품 자동 검수 등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 직원이 충남 당진 GS EPS 공장에서 5G 기업전용망 서비스를 통한 레벨센서 함체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사업장 환경에 따라 지정한 건물이나 일정한 지역 내에서 데이터를 쓰거나 특정 단말을 장소 구분 없이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다. 5G 기업전용망은 일반 5G 상용망과 물리적으로 분리한 서버와 교환기를 사용하고, 모든 트래픽을 암호화(Ciphering)로 전송한다. 이러한 폐쇄적 5G망에서는 사전 승인받은 단말기만 접속을 허가받아 공정 데이터·의료 차트·전자 청약 등 보안이 필수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유선망 대비 50%의 데이터 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고 덧붙였다. 5G 기업전용망은 와이파이망이나 인터넷망 이용 시 들어가는 구축·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전국 서비스를 지원해 신규 사업장이나 점포가 생겨도 추가적인 통신망 구축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기업 고객이 계약한 데이터 총량 내에서 각 사업장 및 단말기 데이터를 공유해서 쓸 수 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융복합사업담당 상무는 "최근 GS EPS부터 지난해 두산인프라코어, 부산항만공사, LG 계열사 협업까지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5G 기업전용망을 검증하고 실증했다"며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업형 U+5G 확산의 발판으로 삼고 스마트 팩토리·학교·병원·항만·물류가 대중화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