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문 대통령, 흔들리지 않는 반부패 시스템 구축에 강한 의지"
"윤석열 총장 실명 거론? 대통령 말씀 중에 이름 거론된 것 처음 아냐"
2019-11-08 17:57:45 2019-11-08 18:59:14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청와대는 8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실명을 거론하며 검찰개혁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그만큼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반부패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반부패정책협의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말씀 중에서 이름이 거론된 것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누가 되더라도 계속 갈 수 있는 것은 아닐 테니, 누가 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반부패 시스템 만들어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비공개 회담에서는 문 대통령이 안건으로 올린 3가지 방안에 대해 윤 총장을 비롯해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문 대통령은 불공정에 대한 국민적 개혁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 △전관특혜 근절방안 △입시학원 등 사교육시장 불공정성 해소방안 △공공부문 공정채용 확립과 민간확산 방안 등을 제시했다.
 
또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여부에 대해선 "입장이 변화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소미아를 종료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누누이 말하지만 일본 수출 규제 원인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부분이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안보사항인 지소미아를 공유한다는 게 쉽지 않은 부분이었다. 그래서 어려운 결정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소미아를 종료함으로 인해서 한미 간에 동맹관계가 더 옅어지거나 그럴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지난 4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회의 당시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별도로 만나 회담한 장면을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무단으로 촬영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그 자리는 열려있는 공간이었고 다른 정상들도 여럿 계셨다"며 "그 정상들과 함께 찍은 사진에 대해 항의를 받았거나 문제 제기를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