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심상정, 진보성장전략 제시…"내달 그린뉴딜경제위 발족"
취임 한달 기념 기자회견…"선거제 의결 이번달 강행해야"
2019-08-19 18:17:51 2019-08-19 18:17:5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19일 그린뉴딜경제위원회를 내달 발족해 '진보의 성장전략'을 제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한 달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4차 산업혁명, 미래성장 산업에 대한 국가투자로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진보성장전략을 그린뉴딜 경제위원회를 통해 제시해나가겠다"며 "위원회는 9월초 발족한다. 대한민국 경제비전과 경제구조를 설치하는 드림팀으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린뉴딜정책에 대해선 "문재인정부에서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내세웠다"면서 "우리는 그 모든 것을 종합, 통합하는 새로운 산업 전략을 뉴딜전략으로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달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이 반드시 의결돼야 한다는 점도 주장했다. 심 대표는 "(6월말까지였던) 정개특위를 2개월 연장해서 한 것이라고는 기존 위원장이었던 저 심상정을 교체한 것 밖에 없다"며 "선거제 개혁을 어떻게든 좌초시키려는 자유한국당에 더 이상 끌려다닐 시간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열흘 밖에 안 남았는데 좌고우면 한다면 우리는 반 개혁 세력의 공모자가 되는 것"이라며 "정의당은 내일부터 선거제 개혁 완수를 위한 비상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정의당은 법제사법위원회에 위원이 없다. 검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여러 의혹과 관련해 조 후보자에게 별도 소명을 요청할 생각이다. 국회의 공식 검증과정과 병행해서 정의당 차원에서도 검증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정의당의 데스노트는 정의당의 것이 아니라 국민의 것"이라며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 후보자 외에도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와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를 '철저한 검증 필요군'으로 분류했다.
 
심 대표는 일본 수출 규제 조치 대응과 관련해 정부에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주문하기도 했다. 심 대표는 "아베의 경제 도발에 대해 한국당은 일관되게 수세적인 대응으로 대한민국을 작게 만들고 민주당은 갈팡질팡했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정의당은 지소미아 폐기를 단순히 협상 수단으로서 제기한 게 아니다. 지소미아는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의 통로를 여는 수단이기에 최소 '화이트리스트 배제' 원상회복 전까지는 연장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취임 한달 기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