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사청문회 일정 19~30일 공감대"
민주·바른당, 한국당과 최종 협의…야 '조국 공격'에 여 '방어 총력'
2019-08-12 16:15:14 2019-08-12 16:15:14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1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이달 19일에서 30일까지 진행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조국 후보자 등에 대해 공세를 집중하며 지명 철회를 촉구한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적극 방어하며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조속히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민주당 이인영·바른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만나 이같은 내용의 의사일정안을 한국당과 최종 협의하기로 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에 따르면 두 원내대표는 "가급적 19일부터 30일 사이에 결산과 인사청문회를 위한 상임위가 가동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오늘 논의된 내용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협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여름휴가 때문에 회동에 불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개각에서 지명된 장관 및 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을 오는 14일 국회에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개각에서 인사청문 대상자는 조 후보자를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 등 총 7명이다. 예정된 일자에 청문 요청안이 발송될 경우 늦어도 다음달 12일부터 시작되는 추석 연휴 전에는 신임 장관들에 대한 임명장 수여가 가능할 전망이다. 
 
다만 야당이 조국 후보자 지명 등 이번 개각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며 인사검증을 단단히 벼르고 있어 순탄한 청문 정국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조 후보자를 겨냥해 "과거 남한 사회주의 노동자동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사람"이라며 "아무리 세상이 변했다 하더라도 국가 전복을 꿈꾸는 조직에 몸담았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앉는 것은 도저히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바른당 손학규 대표도 "국민 통합을 위해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민주당은 "(청문회가) 정쟁으로 흘러서는 안 된다"며 조 후보자 엄호에 적극 나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처음부터 누구는 절대 안 된다는 식으로 임하고 있는 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의 태도는 국민 시각과 동떨어졌다"며 "일본의 경제보복, 미중 무역전쟁 상황에서 새로 내각에 합류할 분들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30일까지 청문회를 조속히 마쳐 9월 정기국회를 맞이하겠다는 계획이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사직로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