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에어부산 항공사 평가 '3관왕'…인천공항 전 분야 '매우 우수'
국토부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제주공항, 혼잡도 높지만 수속절차 신속
2019-06-28 14:28:30 2019-06-28 14:28:30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에어부산이 정부의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에서 안전성과 정시성, 이용자 만족도에서 각 1위를 기록하며 3관왕을 차지했다. 인천공항은 국내 6개 국제공항 중 전 분야에서 최고 평가를 받았다.
 
28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8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에 따르면 소비자보호는 에어서울과 케세이드래곤, 캐세이퍼시픽, 안전성은 에어부산, 정시성은 대한항공(국내)과 에어부산(국제)이 각각 1위를 기록했다. 이용자만족도 부문에서는 에어부산과 전일본공수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에어부산이 국토부의 2018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에서 안전성, 정시성, 이용자 만족도 1위를 기록하며 3관왕을 기록했다. 사진/에어부산
 
이번 평가는 국내 8개 항공사와 47개 외국항공사, 인천·김포·김해·제주·청주·대구 등 6개 국제공항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평가지표별 실적자료에 근거한 정량평가와 이용자 만족도인 정성평가로 나눠 진행된다.
 
항공운송서비스 정량평가는 정시성, 안전성, 소비자보호 충실성 등 3가지 항목을, 공항서비스 정량평가는 수속절차 신속성, 수하물처리 정확성, 공항이용 편리성을 평가했다.
 
에어서울은 항공소비자 보호에서 백만명 당 피해구제접수 건수가 많았지만 합의율이 높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외항사 중에서는 캐세이드래곤, 캐세이퍼시픽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에어부산은 지난해 11월 발생한 장시간 기내대기 문제로 과태료를 부과받아 낮은 점수를 받았고, 팬퍼시픽항공은 이용객 대비 피해구제 접수 건수가 많고 법정 소비자 보호조치를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탑승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는 모든 항공사가 '다소 만족' 이상의 등급을 받았다. 2016, 2017년 평가에 이어 2018년에도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에어부산과 전일본공수 외에 영국항공은 직원 친절도 향상으로 전년에 비해 이용자 만족도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
 
안전성에서는 지난해 과징금·처분건수가 적었던 에어부산과 티웨이항공이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국내선 정시성 평가에서는 예비항공기 등 대체편 투입이 용이한 대한항공이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국제선에서는 정시율이 높은 김해·대구공항 운항이 많은 에어부산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외항사 중에서는 인천·김해에서 사할린, 블라디보스톡 등 러시아 3개 노선을 운항하는 오로라항공이 높게 평가됐다.
 
공항서비스 평가에서는 수속 신속성, 수하물 처리 정확성 등 대부분 우수한 서비스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인천공항은 중추공항으로서 24시간 접근 가능한 대중교통과 다양한 상업·편의시설 등 '이용 편리성'에서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았다. 
 
제주공항은 이용가능 용량 대비 이용객 수 증가로 혼잡도가 늘었지만 탑승수속절차는 전반적으로 신속한 것으로 평가됐다. 김해공항은 아침 동남아 출도착 비행기가 많고, 단체여행 등으로 수속 소요시간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 대중교통 보완 등 연계교통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부는 이번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각 사업자들의 자발적인 서비스 개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어명소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교통 이용 증가와 서비스 다양화로 항공 서비스에 대한 국민 눈높이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평가 결과가 실제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제도를 보완하고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