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희연 "모든 유·초·중·고교 인접 공사장 전수조사"
‘학생 안전대책 긴급점검 회의’ 개최…초등학교 재구조화 등 예산 지원 결정
2018-09-10 17:18:40 2018-09-10 17:18:48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최근 서울상도유치원 붕괴에 대한 대응을 위해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사고대책반을 구성했다. 유치원생의 학습환경을 만들어주는 예산을 새로 편성하고, 원생·학생·학부모 심리치료도 실시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최근 서울상도유치원 건물 붕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집단급식 식중독 의심 사건 등 재난 상황에 대해 10일 오전 ‘학생 안전대책 긴급 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 시교육청은 유치원 건물붕괴 사고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이날부터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사고대책반을 꾸려 9개 부서별로 빠르고 실질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필요할 경우, 교육감이 사고대책반 대책 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
 
또 서울상도유치원 및 서울상도초등학교의 교육활동 정상화를 위해 지난 7일 교수학습자료 및 환경구성 비품 등 6개 항목에 7600만원을 긴급 지원한 데 이어, 유치원생 학습권 보호 차원에서 초등학교 교실 재구조화 예산을 긴급하게 추가 지원한다.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원생·학생 및 학부모의 정서심리 치료를 위해 11일부터 1개월 동안 서울통합Wee센터 외 4개 기관 합동으로 상담사가 상주하면서 위기상담을 지원한다. 필요하면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서울상도초등학교 건물은 지난 2012년 건축된 A등급 건물로 현재 이상 징후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학부모·학생·교직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주 내로 본관동 건물의 안전진단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2100만원 예산을 긴급 지원한다.
 
아울러 이번 유치원 붕괴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서울의 모든 유·초·중·고등학교 인접 공사장을 전수 조사해 현황을 파악한 뒤 서울시·자치구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할 방침이다.
 
나아가 학교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학교 주변 공사와 관련된 법령을 면밀히 살피고 교육부와 국회 등에 개정 건의를 추진한다. 검토 대상은 건축법의 건물 이격 거리, 일조권 침해, 건축물 높이 및 '교육환경보호에 관한 법률'상의 교육환경보호위원회 심의 대상 확대 등이다.
 
현재 유치원생들을 서울상도초등학교에 전원 배치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배치 계획은 해당 부서별 협의체(T/F)를 꾸려 다각적인 대책을 조만간 마련하고, 교육활동 정상화 과정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적극 지원하는 등 가능한 행정적·재정적 대책을 마련한다.
 
또 이번 유치원 붕괴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서울의 모든 유·초·중·고등학교 인접 공사장을 전수 조사해 현황을 파악한 뒤 서울시·자치구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시교육청은 메르스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관내 기관에 고위험군 및 해외 방문자 관리, 예방교육 및 방역조치, (의심)환자 발생 시 보고체계 구축·운영의 내용을 이날 공문으로 시달했다. 또 급식에 대한 식중독 확산 예방 대책도 추진할 예정이다.
 
조 교육감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각종 재난상황을 긴급 점검해 서울시 등 관련 유관기관과 적극 협업하여 대응할 것"이라며 "학습권 보호를 최우선 고려해 다양한 안전대책을 신속히 추진하고 재발 방지에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10일 오후 서울 동작구 서울상도초등학교에서 수업을 마친 상도유치원생이 하원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