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늘어난 중도층, 선거제 개편 변수로
'조국 사태'로 양극단 부정적 인식…바른당 등 일부 변화 움직임
2019-10-10 06:00:00 2019-10-10 06:00:0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를 둘러싼 보수와 진보 간 진영 대결에 염증을 느낀 중도세력이 점차 늘면서 내년 총선 변수로 떠올랐다. 중도 성향 유권자를 흡수하기 위한 정치권의 제3신당도 꿈틀대는 모습이다. 
 
9일 여론조사기관 관계자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어느 쪽으로도 가지 않은 중도 성향의 유권자 비율이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 본부장은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조국 사태로 진영 간 대결이 격화되면서 보수, 진보 양극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해지다 보니 본인이 중도라고 생각하는 응답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 유승민 의원이 7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중도층이 늘면서 바른미래당에선 유승민 의원과 안철수 전 의원을 중심으로 제3지대 신당 창당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신당 창당을 위해 선거제 개편안에 대한 입장 변화 목소리도 나온다. 바른당 관계자는 "선거제 관련해 유승민 전 대표는 원래 반대했는데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제3정당에게 유리한 결과가 나오고 있지 않느냐"며 "유 전 대표의 그간 생각이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실제 선거법이 개정되면 제3지대를 표방하는 정당에게는 다소 유리한 지형이 만들어진다. 중앙선관위 자료에 따르면 20대 총선 당시 38석을 얻은 국민의당(현 바른당)은 선거제 개편이 되면 22석 늘어 60석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제 개편안이 본회의를 통과하기 위해선 재적인원 297명의 과반(149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한데 바른당에서도 이에 호응한다면 통과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유 의원은 최근 중대선거구제로 지역구의 비례성을 높이는 안이라면 여야 합의로 환영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안 전 의원도 연동형 비례제를 핵심으로 하는 선거제에 대해선 긍정적이다. 안 전 의원 측 관계자는 "(안 전 의원이) 원론적인 연동형 비례제에는 찬성해 왔다"고 말했다.
 
다만 보수대통합론이 힘을 받을 경우 제3신당은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공산도 있다. 유 의원을 비롯해 바른당 의원 상당수가 한국당 출신으로, 총선을 앞두고 한국당을 중심으로 합종연횡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