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일싸움서 시간은 우리편" 최재성, 일본여행통제 지속추진
2019-09-29 07:00:00 2019-09-29 07:00:00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는 최근 당내에서 활동이 가장 왕성하다. 특위는 지난 7월1일 일본 아베정권이 한국에 대해 반도체 소재 3개 품목 수출을 규제한 직후 출범했다. 그간 2020년 일본 도쿄올림픽 방사능 문제를 공론화하고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소·부·장 특별법)' 마련의 아이디어를 제공, 국회에서 일본 경제침략 이슈를 주도하고 있다.
 
특위 위원장인 최재성 의원은 29일 <뉴스토마토>와 전화인터뷰에서 "시간은 일본 편이 아니고 아베정권에도 등을 돌릴 것"이라며 "7월1일 이후 다들 큰일 난 줄 알고 두려워했으나 당정청은 중심을 잡고 대응해 여기까지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가야 한다"라고 밝혔다.
 
8월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최재성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는 지난 26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 당정청 상황점검 및 대책위원회에서는 내주 중 당론으로 소·부·장 특별법을 발의키로 했다. 그는 "소·부·장 특별법은 일본특위에서 아이디어를 제시했고 소·부·장·인력발전특위가 법안을 마련했다"며 "그간 일본에 의존했던 소·부·장 산업의 자립을 키우되 대-중소기업이 '윈윈'하는 모델을 만들고자 했다"고 전했다.
 
특위가 공을 들인 도쿄올림픽 방사능 문제 공론화에 대해선 "그야말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차원에서 일본에 적절한 여행통제 조치가 필요하지 않겠느냐"며 "외교부에 일본 여행통제를 검토해달라고 촉구하는 중"이라고 했다. 외교부의 여행 경보단계는 △유의 △자제 △철수권고 △여행금지 △즉시대피 등으로 구분된다. 외교부가 일본 현지 상황을 고려, 적절한 수준과 대책을 판단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가 공개한 일본 방사능 오염지도. 사진/민주당 최재성 의원실
 
민주당이 반일여론을 자극해 일본과의 관계를 악화시키는 '오버'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엔 "일본 내 방사능 수치가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는데도 마냥 여행을 가라고 할 수는 없다"면서 "일본 말만 듣고 안심하고 있을 수 없다"고 일축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