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퍼스널 모빌리티 전성시대)시장 1400억원대로 확대됐지만…제도 미비로 업체 성장 더뎌
중국제품 90% 이상에 직구 절반 넘어 안전에도 빨간불…"공공 운송수단 활용 위한 플랫폼 구축 필요"
2018-11-13 06:00:00 2018-11-13 06:00:00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퍼스널 모빌리티(개인형 이동수단, PM)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국내 시장 성장세도 가파르다. 2010년대 초반 전동휠과 전동킥보드를 중심으로 국내에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이후 작년 기준 시장 규모가 1400억원대로 확대됐다. 업체수는 20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E모빌리티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 성장에 비해 국내 업체의 발전 속도는 더디다. 지난해 기준 시장에 보급돼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 PM장비 11만6000대 가운데 90% 이상이 중국산으로 추정된다. 삼천리나 알톤스포츠 등 기존 자전거 업체가 판매하는 전기자전거는 물론 전동휠, 전동 킥보드가 100%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제품은 없다. 업체수 기준 설계나 디자인 등에 대한 상표권이나 특허를 가진 제조업체는 10여곳 수준이다. 현재 자동차부품연구원과 한국형 킥보드 연구를 진행 중인 유테크가 내년도 양산을 목표로 인천에 생산설비를 준비 중이고, 이노빌 역시 전동킥보드 국산화를 목표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업계 내 기업 성장이 더딘 이유로 PM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리가 미뤄지고 있다는 점이 꼽힌다. PM 수요 증가로 사고가 늘자 정부는 제품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오토바이나 스쿠터 등 원동기장치자전거로 분류해 규제했다. 이후 직구로 인한 안전문제가 제기되자 안전인증을 추가하는 등 사후 대응에만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산 전동킥보드를 수입해 판매하는 EGK의 김태훈 대표는 "자동차나 오토바이, 자전거 등 기존 교통수단 기준으로 분류할 수 없는 제품군이 등장했지만 정부가 제도 손질에 소극적"이라며 "기존 규제에 끼워맞추려다보니 시속 25km 이하의 PM 장비가 자동차도로에서 달리는 위험한 상황이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매대행 등 직구로 들어오는 제품의 안전성 문제도 거론된다. 현재 PM 장비를 정식 수입하려면 제품 안전인증, 전자파 인증, 충전기 인증 등 3가지 KC인증이 필요하다. 해당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1000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는데 직구로 제품을 들여오는 업체들은 이 비용을 줄이는 대신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은 중국 내 유통되는 모조품이거나 공식 배터리가 아닐 가능성이 높아 PM 장비의 배터리 폭발이나 화재 사고 대부분 직구 제품에서 발생한다는 게 업계 판단이다.
 
직구 제품은 AS가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아이카봇 강동점의 최용훈 지점장은 "직구업체들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데에 그치기 때문에 AS를 하지 않고 있다"며 "소비자들도 이런 점을 감안하고 사는 경우가 있지만 제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 소비자가 어디에도 책임을 물을 수 없게 돼 문제"라고 말했다.
 
장기적으로는 PM이 공공 운송수단으로 자리잡기 위해 플랫폼이 구축돼야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서울시의 따릉이 등 공유자전거와 유사한 방식으로 활용될 여지가 많다는 취지다. 실제 전동킥보드나 전동휠은 출퇴근을 비롯한 30km 이내의 근거리 이동수단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다. 충전 시스템이나 대중교통과의 연계 등 시스템이 갖춰지면 대기업도 관련 사업 진출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실제 현대차는 지난해 CES에서 아이오닉 전동 킥보드를 선보였고, 지난 7월에는 중국의 퍼스널 모빌리티 스타트업 임모터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환경문제가 사회적 화두로 주목받는 가운데 PM이 신개념 이동수단으로 각광받을 여지가 많다"며 "하지만 정부가 관련 인프라나 안전기준 등 제도 손질에 소극적이어서 발전 속도가 더디다. 신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8월 서울 동작구 동작소방서에서 리튬 배터리 화재실험으로 인해 불탄 전동킥보드 등에 대해 담당자들이 설명하고 있다. 업계는 직구로 들어오는 PM은 국내 안전인증을 받지 않아 사고 위험이 높다고 경고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