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순방 마친 문 대통령, 이제는 내치…이달 개각·청 비서실 개편할 듯
경제·일자리 챙기기 주력…비핵화 북미 조율도 시급
2018-07-15 15:25:31 2018-07-15 15:25:31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5박6일 간 인도·싱가포르 국빈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귀국 후 첫 주말인 15일 공식일정 없이 관저에서 휴식을 취했다. 국내외 현안들이 산적한 만큼 관련 구상을 이어갔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경제문제가 가장 시급한 숙제로 꼽힌다.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에서 2.9%로 하향했고, 실업자문제 역시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선 노사 모두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여기에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수출 불확실성마저 커지는 형국이다. 결국 문 대통령이 올해 하반기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 등 3대 정책기조 하에 기업을 지원하는 혁신성장에 다소 무게를 둘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비핵화 문제에 있어서는 문 대통령의 북미 중재 역할이 점차 부각되는 상황이다. 남북·한미·북미가 연속 정상회담을 하고 남북미 정상들은 한반도 비핵화의 큰 틀에 공감대를 형성했으나, 실무절차에 들어가면서 북미 간 잡음이 작지 않다. 문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렉처’에서 남북경협 로드맵을 언급하고 “국제사회 앞에서 북미 정상이 직접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이례적으로 강한 메시지를 발표한 것도 이 때문이다. 
 
‘개각 및 청와대 비서진 개편’도 늦출 수 없는 과제다. 하반기 국정쇄신 차원에서 늦어도 이달 안에 대대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중심으로 업무능력에 의문부호가 붙은 몇몇 장관 추가교체 전망이 나온다. 여성가족부(남녀갈등), 환경부(재활용 쓰레기), 교육부(입시제도 혼선), 고용노동부(당과의 잡음), 법무부(가상화폐) 등이다. 청와대 조직개편의 경우 최근 청와대 경제라인을 교체한 데 이어 업무 효율성을 위한 신규 비서관직 신설, 일부 비서관실 업무 분할·통합 등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언급되고 있다.
싱가포르 국빈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오후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에서 전용기 탑승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