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남북정상회담)문 대통령-김 위원장, 국군 의장대 사열
2018-04-27 09:44:09 2018-04-27 09:44:09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 남북 정상회담 전 우리 측 국군 의장대를 사열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7일 오전 9시40분쯤 회담 장소인 판문점 평화의집 옆에 마련된 사열대로 이동했다. 입장 통로 양 옆에 도열하고 있는 전통기수단을 통과해 사열대에 오른 두 정상은 의장대장의 경례를 받은 후 단상 아래로 내려가 의장대를 사열했다.
 
앞서 지난 2000·2007년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은 평양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측 육해공군 의장대를 사열한 바 있다. 국방부는 “냉전시대 미·소, 미·중 간 갈등이 극심했던 상황에서 정상회담 시 각국이 상대국 정상에게 의장대 사열을 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사열이 끝난 후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우리 측 수행원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의 소개에 따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정경두 합동참모본부 의장 등을 소개했다. 이후 김 위원장이 김영남 북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철·최휘·리수용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등 북측 수행원을 문 대통령에게 소개했다.
 
양 정상과 수행원들은 회담장소가 마련된 평화의집으로 이동하기 전 기념촬영도 실시했다. 이후 회담장이 마련된 평화의집 안으로 이동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판문점 평화의집 앞에서 우리 측 의장대를 사열하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이 경기 고양 킨텍스 프레스센터에 방송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