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기재차관 "연준 금리인상 시장영향 제한적…필요시 안정조치"
2018-03-22 08:52:11 2018-03-22 08:52:11
[뉴스토마토 한고은 기자] 고형관 기재부 1차관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기준금리(연방기금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영향은 크지 않았다며 필요시 시장안정화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고 차관은 2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FOMC 기준금리 인상 후 뉴욕시장에서 주가는 약보합 마감했고, 미국의 국채금리는 하락하는 등 전반적으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다"며 "시장이 이번 금리인상을 이미 예상했고 향후 금리인상 속도에 대해 연준이 비교적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미 연준은 우리시간으로 이날 새벽 기준금리를 25bp(1bp=0.01%포인트) 인상했다. 경기에 대한 전망은 강화됐으며, 연내 기준금리 인상 횟수는 기존대로 3회로 유지됐지만 내년은 2회에서 3회로 한차례 늘어났다.
 
고 차관은 "이번 결과를 감안할 때 향후 미국의 급격한 금리인상에 대한 시장의 우려는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 된다"며 "일각에서 이번 금리인상으로 2007년 이후 약 10년 반 만에 한미 간 기준금리가 역전되면서 외국인 자본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차관은 이에 "외국인 자본유출입은 내외금리차 이외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우리나라에 투자된 외국인자금의 85%를 차지하는 주식자금은 국내경제상황과 기업실적 전망에 좌우되고, 15%는 주요국 중앙은행이나 국부펀드 등 중장기 투자자들로 구성된 점을 감안하면 기준금리 역전에 따른 급격한 자본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향후 시중금리 상승에 대비해 가계부채 총량 관리와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금융 확대 등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는 설명이다.
 
고 차관은 "앞으로 정부와 관계기관은 주요 이벤트에 빈틈없이 대응해 불안심리 발생을 사전에 차단해나가겠다"며 "미국 등 주요국 경제상황과 통화정책기조 변화 가능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최근 보호무역주의 움직임 남북, 북미 정상회담 결과 등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시장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사전에 마련한 대응계획에 따라 필요시 적절한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뉴시스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