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기차, 턱없이 부족한 충전인프라…민간 투자 활성화 절실
급속충전기 전국 1508기 불과…그나마 서울·경기 수도권에 집중
2017-09-20 06:00:00 2017-09-20 06:00:00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국내 전기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충전 인프라 부족이다. 일반 주유소처럼 급할 때 어느 곳에서든 충전이 가능하다면 전기차 보급이 획기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게 자동차업계의 분석이다. 최근 정부가 급하게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지만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여기에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거리와 충전 시간 등도 국내 소비자들이 여전히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19일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설치된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1508기, 완속충전기는 1606기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마저도 서울, 제주도, 경기도 등 특정지역에 몰려 있다. 급속충전의 경우 완충까지 30~40분 정도가 걸리고, 완속충전의 경우 4시간이 소요된다. 이 때문에 대부분 급속충전기에 대한 수요가 훨씬 높은 상황이다. 현재 급속충전기는 환경부와 민간 업체가 공동으로 설치하고 있고, 완속충전기는 포스코ICT 등 민간 업체만 설치하고 있다.
 
급속충전기의 경우 지난해 337개 수준에서 올해 정부 투자로 그나마 크게 늘어난 상태다. 현재 국내 전기차 보급이 1만5869대라는 점에서 크게 부족하다고 느끼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향후 2022년까지 전기차 보급을 35만대까지 늘리기 위해서는 미리 충전기를 확충해야 된다는 목소리고 높다. 소비자들도 충분한 충전 인프라를 확인한 후에 마음 놓고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많은 충전 인프라 확충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필수요소다.
 
국내 상황과 달리 전기차 강국인 중국과 미국, 유럽 등은 충전 인프라 확충과 함께 전기차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전세계 판매된 전기차 78만여대 중 중국과 미국, 유럽이 전체 판매량의 95%를 차지했다. 이는 충전 인프라가 충분히 확충됐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기준 세계 공용 전기충전기는 총 32만2265개로 중국이 44%, 유럽이 33%, 미국이 13%를 차지했다. 일본은 토요타, 혼다 등이 일본정책투자은행, 도쿄전력 등과 손잡고 충전 인프라를 빠르게 확충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민간 기업의 운영을 적극 장려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현재 전기차 충전기 설치 사업에 뛰어든 업체는 포스코ICT와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등 2곳에 불과하다. 정부가 사업자 모집에 적극 나서고는 있지만 적극적으로 나서는 민간 업체가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여전히 낮은 수익성 때문이다. 전기차 보급이 2만대가 넘지 않는 상태에서 수익성을 담보하기가 힘들다. 이 때문에 정부의 지원 확대 등 유인책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문재인 정부는 민간 투자를 활용해 수소·가스(LPG,CNG)·전기차 충전 및 휴게기능을 융합한 복합휴게소 건설을 오는 2025년까지 총 200곳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충전 인프라 문제와 함께 국내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이유는 또 있다. 먼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문제다. 현대차 ‘아이오닉EV’은 현재 1회 충전 시 191km를 주행할 수 있다. 아울러 한국지엠의 ‘볼트EV’는 1회 충전으로 383km 주행이 가능해 주행거리가 좀 더 늘었다. 그러나 문제는 점점 기술이 발달하면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더 많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지금 당장 전기차를 사는 것보다 주행거리가 더 많이 늘어난 전기차를 구매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충전 시간이 길다는 점도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에 적극 나서지 않는 원인으로 꼽힌다. 주유소에서는 길어야 2분이면 주유가 가능하지만 전기차는 급속 충전을 해도 20분 이상은 소요된다. 특히 충전기를 찾아도 먼저 충전하는 차량이 있다면 대기 시간은 더 길어진다. 특히 업계에서는 급속 충전을 자주 할 경우 배터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권장하지 않고 있다.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관계자들이 서울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 설치된 친환경 전기차 충전시설에서 전기차 충전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