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삼구의 그룹 재건 마지막 관문 ‘타이어’…득일까 독일까
종착지 앞에서 '제동' 걸리나…'승자의 저주' 우려도
2017-02-27 18:53:20 2017-02-28 08:43:31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이재영기자] 박삼구 회장이 그룹 재건의 마지막 단추인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외부 투자자로부터의 자금 차입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보여 추후 그룹 전체에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상존한다. 박 회장 측은 그러나 인수자금 마련에 자신감을 갖고 임전무퇴의 의지로 임한다는 각오다.  
 
금호타이어 인수자금은 1조원에 가깝지만 재무적투자자(FI)로부터 이미 자금을 조달해 놨다는 게 그룹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27일 “이미 FI를 통해 인수자금을 모두 확보했다”며 “자금을 마련해 놓은 상태에서 더 좋은 조건으로 (차입)계약을 하려고 세부 조율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시장의 오해가 있을까봐 추가적으로 전략적투자자(SI)를 타진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시장에서는 박 회장이 금호산업 인수 등에 자금을 조달하면서 담보 여력이 부족할 것으로 추정한다. 때문에 FI만으로 1조원의 자금 전액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란 의구심도 있다. 우선협상대상자인 중국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9600억원 정도를 제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우선매수권을 손에 쥔 박 회장을 따돌릴 금액으로 1조원을 택한 것이다. 
 
문제는 FI로부터 차입하든, SI를 유치하든, 그로 인한 부채비율이 높으면 추후 금호타이어에 부담이 될 것이란 점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향후 우선매수권 협상에서 그런 부분은 없는지 심사를 하게 된다. 채권단과 금융감독원의 매각 준칙에는 우선매수협약에 있어 인수 투자에 제3자 양도나 증여, 상속을 비롯해 계열사를 동원해서도 안 되는 등의 항목들이 있다. 구 사주가 인수대금의 일부만 부담하고 나머지는 외부에서 빌려 지분을 취득, 인수 기업에 부담을 떠안기는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원칙이지만 구체적인 판단은 채권단이 내린다.
 
박 회장은 100% 지분의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해 자금 차입 등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또한 반드시 100%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채권단의 사전 동의가 있으면 지분 양도도 가능하다. 하지만 ‘제3자 양도는 무조건 안 된다’고 산업은행이 거듭 밝혀온 것은 부담이다. 당초 채권단 내부에서는 SPC 자체도 제3자로 볼지 고민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본입찰에 참여한 다른 경쟁사들의 눈치도 살펴야 했다.
 
하지만 SPC를 불허하면 사실상 박 회장 개인자격으로만 돈을 빌려야 해 우선매수권에 대한 불공정 계약 시비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채권단은 절충안으로 SPC를 설립하되 박 회장 본인이 100% 출자하고, 그 자산 또는 신용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하도록 했다는 전언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 또한 채권단이 그런 방법을 전적으로 허용해 준다는 것은 아니고, 대출 계약 형태를 살펴 이자비용을 감당하기 어렵거나 자금 출처가 수상하면 거부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박 회장의 조력자가 될 만한 SI로는 글로벌 타이어 5위 업체 켐차이나 등 중국계 기업이 거론된다. 켐차이나는 중국 정부가 환경오염을 이유로 신규 제조공장 설립을 규제하고 있어, 기존 공장을 인수하는 게 매력적이다.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 중국 현지 법인을 이용해 이번 인수전의 전략적파트너로 끌어들일 수 있다. 현재 금호타이어 중국공장은 일부가 자본잠식에 빠지는 등 재무상태가 극도로 악화돼 인수 후에도 부담이다. 재계 관계자는 “전체적인 타이어 업황은 좋지만 중국에서는 로컬 업체의 공장들이 많이 생겨 경쟁이 극심하다”며 “금호타이어 중국공장은 2011년 불량 타이어 사태를 겪은 이후 실적이 꺾여 좀처럼 반전되지 못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금호타이어 일부 자산을 추후 매각하는 이면계약은 배임 소지가 있어 이 역시 진행이 어렵다.
 
그룹 내부에서는 무리하게 금호타이어를 인수했다가 자칫 ‘승자의 저주’에 걸릴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금호타이어 노조 측에서는 의견이 갈린다. 사업 실패 경험이 있는 박 회장도 마땅치 않지만 해외 기업의 ‘먹튀’는 더욱 걱정되는 요소다. 노조 관계자는 “누가 인수하든 직원 고용은 보장돼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구관이 명관’이라고 박 회장 쪽이 낫다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leeali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