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민투표 하루 앞둔 이탈리아…여론조사는 부결우세
2016-12-04 04:12:57 2016-12-04 04:12:57
[뉴스토마토 신항섭기자] 이탈리아의 운명을 가를 헌법개정 찬반 국민투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으나 여론조사 결과, 부결이 전망되고 있다.
 
4일(현지시간) 이탈리아는 상원 의석수를 기존 315석에서 100석으로 조정하고 권한도 축소하는 내용의 개헌 찬반 투표를 실시한다.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는 이번 개헌투표에 정치생명을 내걸은 상태이다. 부결될 경우, 총리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이번 국민투표에 대해 야권은 이탈리아의 경기 부진, 실업난, 난민 수용 정책 등에 대한 재신임 투표로 렌치 총리를 압박하고 있다.
 
현재 여론조사에서는 개헌 반대가 우세하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11월18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는 반대가 8%p 앞선 것으로 나타났고, 도박사들도 개헌 반대를 75%의 확률로 보고 있다.
 
이는 이탈리아의 높은 청년 실업률과 낮은 경제성장률로 인한 국민들의 분노이다. 이탈리아의 청년 실업률은 40%에 육박하고 있으며 경제성장률도 0.5%에 불과하다.
 
만약 렌치 총리가 사임할 경우,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 경제에 큰 타격이 올 가능성도 있다. 현재 이탈리에에서 지지율 30%를 받고 있는 오성운동 정당은 내년 조기 총선이 이뤄질 경우,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탈퇴를 국민투표에 부치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이탈리아 은행들이 도산할 가능성이 있으며 유로화를 사용하는 국가들의 금융 시스템에 큰 붕괴가 우려된다. 또 이탈리아의 유로존 탈퇴 거론 자체만으로도 브렉시트 못지 않은 유럽 전체에 큰 충격을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일 한 여성이 마테오 렌치 총리의 가면을 쓰고 이탈리아 개헌 투표 '찬성'이 적힌 카드를 들고 있다. 사진/AP
 
신항섭 기자 kalth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