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무성-추미애 회동, 박 대통령 사퇴 시기 이견만 확인
2016-12-01 10:28:31 2016-12-01 10:31:38
[뉴스토마토 최용민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일 박근혜 대통령 퇴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 회동을 가졌지만 결국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김 전 대표는 내년 4월말 퇴진을 주장했고, 추 대표는 1월말 퇴진을 요구하면서 회동은 아무 성과 없이 끝났다.
 
추 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호텔에서 김 전 대표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담화에서) 퇴진 일정에 대해 언급이 없었고 국회에 공을 떠넘겼기에 국회에서 탄핵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며 “탄핵과 동시에 대통령의 권한이 정지가 되는데 대통령의 사퇴는 늦어도 1월말까지 이뤄져야 된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오늘은 탄핵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협조를 구했다. 탄핵을 강력히 촉구하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대표는 “탄핵으로 간다고 하더라도 헌법재판소 판결이 내년 4월말 정도로 예상된다”며 “국가 원로들 모임에서도 정권의 안정적인 이양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케쥴을 4월말로 하는 것이 좋겠다는 권유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이어 “4월 말에 대통령의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으로 가지 않겠다는 제안을 했다”며 “의견 교환을 했지만 결론없이 끝났다. 협상은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야 협상이 안될 경우 탄핵 추진에 동참하느냐는 질문에 “가장 좋은 것은 여야 합의로 4월30일 박 대통령의 퇴임 시기를 못 박자는 것인데 만약 여야 합의가 안되면 새누리당 의총에서 4월30일 퇴임하는 것으로 결의, 의결을 해서 대통령의 답을 듣는다”며 “만약 그것이 안될 경우 9일에 탄핵 의결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