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샤프달 옥시 현 대표 "아이 잃은 피해자들에게 최대 10억까지 보상"
"피해자 지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 하겠다"
2016-10-25 12:14:12 2016-10-25 17:46:01
[뉴스토마토 홍연기자] 아타 샤프달 옥시 대표가 가습기 살균제를 제조·판매해 사망 등 피해를 준 혐의를 받는 옥시레킷벤키저의 신현우(68)·존 리(48·현 구글코리아 대표) 전 대표 등 '가습기 참사 사건' 재판에 피고인 자격으로 출석해 보상계획을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8부(재판장 최창영) 심리로 25일 열린 공판에서 샤프달 대표는 "아이를 잃은 피해자들에게 10억까지 보상하겠다"며 "1·2단계 피해 접수자 중 3분의 2가 이 시스템에 등록했으며, 이들이 가장 빠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평생에 걸친 의료서비스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정부는 가습기 살균제가 인체에 미치는 피해 정도에 따라 1단계(거의 확실), 2단계(가능성 높음), 3단계(가능성 낮음), 4단계(가능성 거의 없음)로 분류하고 있다. 
 
샤프달 대표는 개별배상과 별개로 출연한 100억원의 사용처를 묻는 재판부의 질문에 대해서는 "국회·정부와 논의 중"이라며 "일단은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쓰여야 한다고 생각하며, 가습기 살균제 제조업체와 원료제공사와 잘 협력해 책임을 공유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재판장이 법정 방청석에 있는 피해자들은 언급하며, 샤프달 대표에게 발언권을 주자 그는 방청석쪽으로 몸을 돌려 "몇몇 사람들은 만난 적이 있어 얼굴을 알 수 있을 것 같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피해자 중 한 분이 아이가 죽으면 가슴에 묻는다고 했다"며 "죽는 순간까지 이 슬픔을 잊지 않고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샤프달 대표가 피고인 신문을 마치고 법정을 나서자 방청석에서는 "행사하러 왔어", "뭐가 미안한거야", "기가 차다"는 등의 목소리가 나왔다. 
 
신 전 대표, 존리 전 대표 등 옥시 관계자와 옥시 법인 등은 업무상과실치사상,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건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부장검사)은 지난 24일 환경부가 인정한 추가 피해자 35명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 하고 신 전 옥시 대표, 존리 전 대표, 옥시 전 연구소장 김모씨 등 옥시 관계자들을 추가 기소했다. 
 
옥시레킷벤키저의 아타 샤프달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재판을 마치고 법정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