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선 구조조정 임박…대우조선해양 운명은?
오는 31일 정부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
2016-10-23 14:13:26 2016-10-23 14:13:26
정부가 국내 조선산업 구조조정 방안을 고심 중인 가운데, 검토 결과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회생 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24일 정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 등은 오는 31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애초 정부는 지난 8월쯤 결론을 낼 예정이었으나, 업계 반발로 한달 넘게 지연되면서 구조조정에도 차질을 빚어왔다.
 
무엇보다 이번 개편안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이른바 조선 빅3 체제를 유지할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빅2 체제로 재편할 지가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정부의 이번 구조조정 방안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생사가 판가름 날 수 있다는 얘기다.
 
우선 정부는 조선업 빅3’ 체제를 유지하되 대우조선해양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줄이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업부문을 정리하고, 비주력 계열사를 매각하는 개편안이 담겨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해양의 비상계획 이행 등 자구노력을 통한 유동성 확보를 조건으로 추가 자금 지원을 결정하는조건부 지원내용도 포함될 전망이다. 이는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사 연쇄 도산과 구조조정 시 근로자 실업 여파,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6월 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주관하고,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 비용을 지불해 맥킨지로부터 컨설팅을 받고 있다. 최근 맥킨지의 보고서 초안에는 독자생존 가능성이 낮은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하거나 분할해 국내 조선업 빅3에서 빅2 체제로 재편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맥킨지 보고서는 대우조선해양과 관련 특수선 및 방산 사업부문 매각 상선 부문 설비 50% 이상 감축 해양플랜트 사업 청산 등이 제시됐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이 같은 보고서 내용에 대해 강력히 반발했고 금융위도 국책은행 건전성 악화 등을 고려해 점진적 구조조정을 기대했다.
 
과연 정부가 오는 31일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하면서 맥킨지 보고서가 어느 정도 반영될 지가 관심사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조선산업을 당장 개편하는 건 여러 측면에서 부정적"이라면서 "빅체제로 개편하더라도 점진적으로 이뤄져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정부가 맥킨지 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지만, 외국계 민간 컨설팅 업체에 대우조선해양의 명운을 맡겨서는 안된다고 본다"면서 "혈세 투입에 대한 논란도 나오고 있으니 정부가 현명한 개편안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 등은 오는 31일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뉴시스
 
김영택 기자 ykim9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