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송민순 회고록' 사건 본격 수사 착수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 배당,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2016-10-18 18:53:31 2016-10-18 18:53:31
[뉴스토마토 김광연기자] 검찰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 관련해 보수 북한인권단체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 고발사건에 대해 18일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북한인권단체들이 문 전 대표와 김 전 원장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이날 공안1부(부장 김재옥)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은 최근 출간한 자신의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비핵화와 통일외교의 현장'에서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던 문 전 대표가 북한 입장을 물어보자는 김 전 원장의 제안을 수용했다고 밝혀 논란을 낳았다. 당시 노무현 정부는 표결에서 기권했다.
 
이와 관련해 북한인권단체는 "문 전 대표가 북한의 입장을 물었다면 반국가적인 역적 행위"라고 주장하며 17일 고발장을 제출했다.

문 전 대표는 "새누리당이 남북관계를 정쟁 속으로 또다시 끌어들이고 있다"며 "솔직히 그 사실조차 기억이 잘 안 난다. 기권을 주장했을 것 같은데 모르겠다"고 말했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밖으로 나가기 위해 차로 향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