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재인 "새누리, 북한 덕분에 존속하는 정당"
"색깔론으로 국정 운영 동력 삼으니 경제와 민생 어려워"
2016-10-17 17:38:04 2016-10-17 17:38:04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과 관련해 공세를 펴고 있는 새누리당을 향해 “북한 덕분에 존속하는 정당”이라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이익 공유기업 디와이에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새누리당은) 허구헌날 종북 타령과 색깔론으로 국정 운영의 동력으로 삼고 있으니 우리 경제와 민생이 이렇게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며 “정권교체가 꼭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이번에도 새누리당은 극심한 경제위기와 민생 파탄, 그리고 우병우와 최순실의 국정 농단과 비리, 백남기 선생의 부검 문제 등을 덮기 위해서 남북관계를 정쟁 속으로 또다시 끌어들이고 있다”며 “용서할 수 없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저와 우리 당은 새누리당이 그러거나 말거나 경제와 민생 살리기에 전념하고, 우병우와 최순실의 국정 농단과 비리의 전모를 규명해내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송 전 장관의 주장과 달리 당시 북한 인권결의안에 찬성 의견을 냈다는 관계자들의 진술에 대해서는 “솔직히 그 사실조차 기억이 잘 안 난다”며 “기권을 주장했을 것 같은데 모르겠다”고 답했다.
 
그는 “그때 남북정상회담도 했기 때문에 인권 결의안도 함께 하는 게 균형에 맞는다고 생각했든지, 아니면 제가 인권변호사 출신이어서 인권을 중시해서 그렇게 했든지, 혹은 (찬성을 주장한) 외교부로부터 설명을 많이 들어서 제가 외교부 논리에 좀 넘어갔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관계는 당시를 잘 기억하는 분들에게 물어보라”며 즉답을 피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오전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이익공유 시행기업 디와이 사옥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