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시민단체, 최순실·안종범 등 '뇌물 혐의' 검찰 고발
"미르재단 등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 제공"
2016-09-29 10:57:28 2016-09-29 10:57:28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시민단체가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로 지목받고 있는 최순실(60)씨와 안종범(57) 대통령실 정책조정수석을 29일 검찰에 고발한다.
 
투기자본감시센터(공동대표 오세택·김영준·윤영대)는 이날 오후 2시 최씨와 안 수석, 김모(57) 미르재단 대표, 정모(55) K스포츠재단 대표 등을 특정범죄가중법 위반(뇌물)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날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허창수(68) 회장과 이승철(57)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대기업 회장과 대표이사 총 64명을 특정경제범죄법 위반(배임) 혐의로 수사를 촉구한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고발장에서 "전경련 회장 등은 원샷법, 서비스발전기본법, 노동개혁 5법의 제정과 개정, 기업의 인수합병, 사업폐쇄, 영업양수도, 종업원에 대한 손쉬운 해고와 임금삭감, 세금 감면 등 특혜를 통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대한민국 통수권자의 핵심 측근인 최씨 등과 공모해 재단법인 미르와 케이스포츠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또 "조선일보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안 수석이 전경련에 요구해 모금하면서 미르재단의 인사에 관여했고, 최씨는 K스포츠재단의 인사에 관여한 사실이 명백하므로 이들이 두 재단의 관리자이자 모금한 당사자인 것"이라며 "재벌들은 미르와 케이스포츠 재단에 개인적으로 낸 돈이 아니라 회사 공금으로, 심지어 이사회의 승인도 없이 불법 뇌물을 제공하여 회사에 손해를 초래했다"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미르재단이 486억원, K스포츠재단이 380억원 등 총 866억원의 뇌물을 대기업으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원샷법 등 입법 제정 관철과 함께 각각의 대기업이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그러면서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은 법원에 출두하고서 검사의 출두요구에 콧방귀를 뀌자 친히 검사님들께서 방문해 무죄 주장을 그대로 받아 적고 돌아갔다"며 "신동빈 회장은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2000억원을 횡령했다고 하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할까 망설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가 창궐한 지난해 여름 삼성그룹은 고의가 아니었지만 메르스 비용에 대해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았다"며 "삼성물산을 합병해 국민연금공단과 국민의 이익을 흡수했고, 상속을 앞두고 사업빅딜이나 흡수합병으로 막대한 이익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청와대가 뇌물을 받았으니 뇌물을 받은 우병우나 진경준이 승진할 수 있었던 것이고, 진경준에서 시작된 수수께끼가 결국 미르재단에서 비로소 풀린 것"이라며, 검찰의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자산 몰수, 우병우(49) 청와대 민정수석과 최씨, 안 수석의 체포, 국회의 특검법 상정을 요구했다.
 
서울중앙지검. 사진/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