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떠오르는 스마트시티)①천혜의 환경 갖춘 대한민국…정부-민간 공동 노력 숙제
최고 수준의 ICT 기술력…제도적 연계 시스템은 미흡
2016-09-29 08:00:00 2016-09-29 08:00:00
[뉴스토마토 정기종기자] 산업혁명 이후 급격한 기술과 산업의 발전은 삶의 질 향상이라는 순기능과 동시에 각 국가별 핵심 도시에 주요 인프라가 편중되는 부작용도 낳았다이는 자연스럽게 도시 인구집중으로 인한 실업과 빈곤을 비롯한 주택난교통난공해 등의 원인이 됐을 뿐만 아니라 각종 범죄와 정신질환과 같은 도시에만 한정된 '도시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이처럼 난해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떠오른 개념이 '스마트시티'말 그대로 똑똑한영리한 도시를 뜻하는 스마트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도시내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안전성을 높힌 신개념의 도시를 지향한다아직 태동기에 불과한만큼 그 개념과 정의조차 혼재 중이지만 각 도시별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고민과 시도는 끊임없이 진행 중이다. [편집자]
 
스마트시티가 전세계적으로 차세대 도시 모델이라는 공감대는 충분히 형성됐지만 실질적으로 스마트시티가 정확히 무엇인지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각 국가와 학계, 산업계 등 다양한 방면에서 연구되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개념조차 수백여개 달하는 실정이다'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주요 도시의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한 도시정도의 대전제가 현재 스마트도시를 두고 통용되고 있는 개념이다.
 
북미와 유럽 등 선진국 도시모델에 비해 뒤쳐지긴 했지만 한국은 스마트시티 구현에 이상적인 환경을 갖추고 있다. 2000년대 초반 통신망 개선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통신망을 구축한데다 ICT 기술력 역시 손에 꼽힌다.
 
이에 따라 국내 역시 2000년대 초반 신도시를 시작으로 전국적 고속정보통신망 구축과 함께 스마트시티의 원형격인 '유비쿼터스' 도시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바 있다. 유비쿼터스 사업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컴퓨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결합시킨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총체적 도시솔루션을 표방한 모델이다.
 
비록 관계부처와 기업, 시민들간의 유기적 활용이 부족했던 공급자 중심의 접근방식으로 외면을 받은 탓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진 못했지만 지난 2009년 두차례에 걸쳐 정부가 국가차원의 스마트시티 계획을 수립하는 토대가 됐다.
 
올해들어 국토부는 지난 4월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육성하겠다는 7대 신사업 목록에 스마트시티를 포함시켰다. 특히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을 국가전략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했다.
 
통합 에너지 관리체계 구축과 교통·시설물관리·재난안전, 에너지관리, 행정시스템 등 연계를 통한 개별 인프라간 통합·연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민간과 협업을 통한 도시 빅데이터 통합관리 및 공개로 유형별 맞춤형 실증도시를 구현, 나아가 해외진출 표준모델로 개발한다는 목표다.
 
국내 기업과 기관들 역시 분주히 스마트시티 조성에 발을 맞추고 있다. 스마트시티 구현에 핵심 기술을 다루는 ICT업체들부터 기반시설을 조성할 건설사들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대규모 신도시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설한류' 조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지난 3월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산광역시 소재 IoT 글로벌 스마트시티 실증지원센터를 방문해 스마트가로등, 안심태그 등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 지난 2007년 분양주택에 홈네트워크 도입을 통해 스마트시티 구현에 시동을 건 LH는 개발 중인 스마트홈 기술을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스마트 신도시 개발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그 첫번째 수출 사례로 쿠웨이트 사우스사드알압둘라 신도시를 국내 업체와 협력해 스마트 그리드, 교통, 수질,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폐기물 활용형 열병합발전 등의 스마트 기술을 접목시켜 개발 예정에 있다. 
 
국내 건설사들 역시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첫걸음이라 할수 있는 스마트홈 시스템을 적용한 아파트로 발을 맞춰가고 있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집안 난방과 가스, 조명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 시스템을 적용한 단지를 대림산업(000210)을 비롯해, 대우건설(047040), 현대건설(000720), SK건설 등 국내 대형 건설사들이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지난 20일에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아시아 최초로 세계적 권위의 스마트시티 행사 '스마트시티 이노베이션 서밋 아시아 2016'이 개막하기도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미국과 호주, 스페인등 50여개국의 도시전문가와 해외기업을 비롯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SK(003600)텔레콤, KT(030200), LG(003550)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3사 관계자 등 2만여명이 참석해 사물인터넷과(IoT)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효율적으로 도시에 적용할수 있는 방안과 이상적 스마트시티 구현에 대한 방안을 논했다.
 
이처럼 정부와 기업이 적극적으로 스마트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풀어야할 과제들도 산적해 있다. 수많은 국가내 도시에서 진행되는 스마트도시화는 도시를 구성하는 인프라간 균형이라는 공통된 과제부터 각각의 도시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리 발생하는 개별적 문제와도 봉착할 것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스마트시티의 이상적 구현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플랫폼을 꼽는다. 예를들어 최근 경주지역 지진과 관련된 데이터를 활용함에있어 국민안전처, 기상청, 소방청 등 다양한 조직이 유기적으로 같은 데이터를 공유하고 축적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프라 계획을 수립할 정부의 정책적 지원은 물론, 직접 사용자가 되는 시민, 직접 구축자로 나서는 산업계의 시스템적 연계가 필요하다.
 
조대현 스마트시티 국토과학기술진흥원 국제협력단장은 "스마트시티 조성은 자연이나 인적자원으로 가능한 수준이 아닌 혁신적 기술이 주도하는만큼 해당 기술을 가지고 모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해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기본 모델을 정립한 후에 전체적인 그림을 컨트롤할 수 있는 센터가 갖춰져야 이를 바탕으로 정상적이고 구체적인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형태를 결정해 나갈수 있다"고 말했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