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야3당, 정부·여당에 강공…세월호법 등 현안공조 합의
"국회의장 자율투표도 가능"…원 구성 협상서도 협력하기로
2016-05-31 17:19:01 2016-05-31 17:19:01
[뉴스토마토 최용민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새롭게 만들어진 ‘여소야대’ 국회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세월호특별법 개정을 비롯한 각종 현안에 공조하기로 하면서 정부와 여당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민의당 김관영, 정의당 이정미 원내수석부대표는 31일 국회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3당은 세월호 문제와 가습기 살균제 피해 진상규명 등 주요 현안에 관해 공조하기로 했다”며 20대 국회 원 구성 즉시 추진할 사항들을 발표했다.
 
야 3당은 먼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기간의 연장을 골자로 하는 세월호특별법을 개정하기로 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 진상규명과 피해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 내 별도의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청문회도 실시하기로 했다.
 
또 이른바 '어버이연합 게이트'의 진상조사를 위해 정무위원회에서, '정운호 게이트' 사건과 관련해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각각 청문회를 여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농민 백남기씨에 대한 경찰의 과잉진압에 대해서는 안정행정위원회에서 청문회를 열어 공권력 남용 문제를 다루기로 했다.
 
원내교섭단체인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원 구성 협상에서도 새누리당에 맞서는 공조를 약속했다. 박 원내수석과 김 원내수석은 오전에 별도로 만나 오는 7일 본회의에서 국회의장단을 자율투표로 선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민주(123석)와 국민의당(38석)이 표를 합하면 의장은 물론 부의장까지 야당이 가져갈 수 있다는 압박으로 풀이된다.
 
박 수석은 회동 후 기자들에게 “(국회의장 등) 원칙적으로 합의 조율해야 하는 것이지만 새누리당이 민의를 왜곡하고 있다”며 “본회의에서 자율투표를 할 수도 있다. 원래 국회법은 자율투표로 되어 있다”고 말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장단은 무기명 투표를 통해 재적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선출된다. 그러나 그동안 관례적으로 원내 1당에서 추대한 국회의장 후보를 본회의 표결로 선출해 왔다.
 
이같은 야당의 강공은 총선 패배 후에도 바뀔 기미가 보이지 않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 운영에 제동을 걸면서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를 포함해 여야 3당은 이날 원 구성 협상을 위해 비공개 회동을 가졌지만 여전한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국회의장직을 야당에 넘길 경우 운영·법사·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자리는 새누리당이 차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더민주는 의장직과 함께 3개 상임위 중 1개는 가져와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3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 등 현안에 관한 합의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