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야, '상시청문회' 거부권에 반발…재의결 추진하기로
야3당 원내대표, 이날 오전 전화통화
2016-05-27 10:28:49 2016-05-27 10:28:49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정부가 '상시청문회'를 가능하게 하는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자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법을 거부한 것은 의회민주주의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한 것"이라고 규정하고 "20대 국회에서 재의결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내주 화요일(31일) 정기 국무회의가 예정돼있음에도 오늘 임시회의를 소집해 거부권을 의결한 이유가 무엇이냐, 19대 국회에서 본회의를 열 수 없도록 하기 위한 '꼼수 국무회의'"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부의 거부권 행사 방침이 알려진 상태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회의에서는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대응이 졸렬하고 유치하다"며 노골적인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신 거부권을 행사한 데에 "대신 '도장'만 찍는 '대도 총리'가 만들어진 것 같아 착잡하다. 청와대 회동 이후 보였던 협치의 가능성이 계속 찢겨 나가고 있다는 우려가 든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더민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 원내대표는 이미 20대 국회에서 재의결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며 3당이 공조체제를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야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전화통화를 통해 이같은 방침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정부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