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 대통령, 오바마·아베와 통화로 '강력한 대북제재' 공감
2016-02-09 13:48:23 2016-02-09 13:49:16
박근혜 대통령은 9일 미·일 정상과 연쇄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강경한 대응 기조를 합의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20분경 이뤄진 오바마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해 “국제평화와 안정에 대한 정면도전으로서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대응에 있어 기본적인 토대는 강력한 대북 억지력의 확고한 유지”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북한으로 하여금 핵 개발-경제건설의 병진노선이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깨닫도록 국제적으로 단합된 의지 하에 필요한 구체 조치들을 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으로서 미국 뿐 아니라 동맹국의 안전에 대한 직접적 위협”이라며 “미국의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이 흔들림 없을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아울러 양국 정상은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에 대한 국제 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위해 안보리에서 강력하고 실효적인 대북 제재 결의가 채택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안보리 결의와 별도로 양자 및 다자 차원에서 다양하고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 조치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11시 50분경 진행된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통화에서 두 정상은 북한이 핵실험과 로켓 발사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최대한 강력하고 실효적인 안보리 결의가 채택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압박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안보리 결의와는 별도로 양자 및 다자 차원에서 다양한 제재 조치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베 총리도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의 제재와는 별도로 일본 정부의 독자 제재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과 아베 총리도 별도의 전화회담을 갖고 안보리 결의를 신속히 채택하는데 노력하기로 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통화에서 "지금이야말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으며, 신속하게 결의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러한 위협과 도발에 대해 미국은 일본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아베는 “앞으로도 일·미·한을 비롯한 각국의 강력한 협력을 통해 강한 결의를 신속하게 채택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가속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