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산은, 대우조선 실사 완료…정상화 방안 이르면 다음주 발표
당국 "추가 부실규모 커질듯"…감리보다 정상화에 방점
2015-10-13 16:47:42 2015-10-13 16:47:42
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를 끝내고, 경영 정상화 방안 수립을 최종 마무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당국의 검토를 거쳐 이르면 다음 주 말이나 늦어도 이달 말까지 정상화 방안이 발표될 전망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실사를 마치고 정상화 방안을 수립중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실사를 거의 마쳤지만, 정상화 방안을 만드는 데 시간이 걸려 대책 발표가 늦어지고 있다"면서 "이번주는 물리적으로 어렵고, 빠르면 다음주 말이나 그 다음주 초에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실사 결과 발표에 앞서 2~3일 정도 금융당국의 검토를 거친 뒤 최종안이 확정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발표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의 추가 부실 규모가 구체적으로 드러날 전망이다. 금융권과 업계는 산업은행이 실사를 통해 약 1조원에 달하는 부실을 발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망갈리아중공업(DMHI)과 풍력발전회사 드윈드 등 해외 자회사의 손실이 반영되면서 부실 규모도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번 실사는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을 점검하고, 현재 자산손상이 얼마나 되는지를 계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서 "실사를 보수적으로 실시하는 만큼 추가로 드러나는 부실 규모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유상증자와 출자전환, 신규자금지원 등 여러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 결과 발표가 임박함에 따라 금융감독원이 회계 감리에 나설지 여부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치권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해양의 부실회계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회계 감리를 실시해야 한다고 금융당국을 압박했기 때문이다.
 
이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실사과정에서 회계 기준이 명확한지 여부를 살피고 감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실사에 대해서 이 부분을 명확히 밝히지 못하면 내부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대우조선해양의 감리보다는 빠른 정상화를 추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모양새다.
 
복수의 금융당국 관계자들은 "대우조선해양은 법적 요건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감리를 진행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실제로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의 요청이 있거나 금융위·증권선물위원회가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한 경우, 검찰 등 국가 기관이 조사를 의뢰하거나 회사 관계자·감사관계자·이해관계인 등이 증빙자료와 함께 실명으로 제보하는 경우에만 감리를 실시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여기에 금융위·증선위가 회계감사기준을 위한한 혐의를 발견하거나 구체적인 제보를 받더라도 금융감독원장이 정하는 기준 비율에 미달해 실익이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감리를 실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예외조항도 있다.
 
실사 결과가 나오면 금융위가 금감원에 감리 요청을 할 수 있지만, 이를 실행하기보다 정상화에 집중하지 않겠느냐는 게 금융당국 안팎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감리에 착수하면 채권단이 분식회계 의혹이 있는 기업을 지원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추가 지원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감원이 감리에 착수하면 회사 입장에서 이에 대응해야 하고, 정상화 방안에 집중할 수 없는 분위기가 조성될 우려도 있다"면서 "결국 자구안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양지윤 기자 galileo@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