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선·건설업계, 회계제도 개선 방안 '불만'
수주업종 공사진행률 고려해야…"핵심감사제, 업계 파장 크다"
2015-10-12 16:44:19 2015-10-12 16:44:19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과 대우건설 등 조선·건설 업종 분식회계와 빅배스(Big Bass) 사태를 계기로 수주산업 회계 제도 개선에 나선 가운데 업계에서는 이 과정에서 수주산업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면서 불만들 드러냈다. 또한 핵심감사제가 도입될 경우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올해 8월부터 금융감독원,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계기준원과 함께 ‘수주산업 회계 투명성 강화 TF’를 구성해 협의를 진행해 왔다. 최근 공청회 등 의견수렴 과정도 마치면서 이달 안으로 개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방안으로는 ▲미청구공사금액, 총공사예정원가 정기 공시 ▲분식회계 상한 금액 상향 ▲감사위원회 기능 강화 등이다.
 
이에 대해 건설사의 한 관계자는 “수주산업은 제조업과는 달리 공사진행률을 고려해야 하는데, 현재 논의에서는 이같은 본질적인 부분이 간과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수주산업 분식회계 논란은 1~2년 된 사안도 아니고 예전부터 지속돼 왔다”면서 “구조적인 문제인 만큼 제도적인 개선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핵심감사제 도입 가능성에 대해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다.
 
핵심감사제가 도입되면 외부감사인이 기업의 중요한 사항에 대해 단문이 아니라 문장으로 서술하게 된다.
 
회계 분야 관계자는 “이 제도가 도입될 경우 기업의 영업기밀이 상세하게 노출되는 등 제도의 취지에서 벗어난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크기 때문에 좀 더 신중한 논의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위 공정시장과 관계자는 “이번 수주산업 회계 개선방안에는 투자자 보호 내용이 포함될 것”이라며 “핵심감사제의 경우 이번 방안과 관련해 큰 비중을 두고 논의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