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교육부,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2017년부터 적용
2015-10-12 14:55:07 2015-10-12 14:55:07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발행 체제가 2017년부터 국정 체제로 전환된다. 2011년 검정 교과서로 완전히 바뀐 후 6년 만이다.
 
교육부는 12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중·고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예고했다.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역사적 사실 오류를 바로잡고 이념적 편향성으로 인한 사회적 논쟁을 종식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민통합을 이룩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에 따르면 중학교는 역사교과서 1, 2와 역사지도서 1, 2 등 4권이, 고등학교는 한국사 1권만 국정으로 발행된다. 교육부는 국정 한국사 교과서의 이름을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정했다.
 
황 장관은 "역사교육의 출발점인 교과서를 바로잡는 일이야말로 정부가 책임져야 할 중요한 사명"이라며 "이념이 편향되지 않은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다음달 2일까지 해당 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이어 다음달 5일 중·고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 고시 후 다음달 중 교과서 집필진과 교과용 도서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집필 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집필이 완료된 교과서는 감수와 현장 적합성 검토를 거쳐 2017년 3월부터 학교 현장에 적용된다
 
교육부는 역사 교육과 관련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국사편찬위원회를 책임 편찬기관으로 지정·위탁할 계획이다.
 
그러나 야당은 물론, 교육계와 학계 등이 국정화에 대해 반발하고 있어 국정 한국사 교과서를 둘러싼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전교조 등 466개 단체가 모인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단일한 교과서를 강요하는 것은 학문과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7만여 명의 반대 서명을 청와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정상화추진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다혜 기자 snazzy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