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대우조선해양 비리 의혹 수사 본격 착수
감사위원장 진정서 접수…특수3부 배당
2015-10-04 20:43:41 2015-10-04 20:48:54
수조 원대 손실을 은폐했다는 대우조선해양 비리사건에 대해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번 사건을 특수3부(부장 김석우)에 배당했다고 4일 밝혔다. 앞서 대우조선해양 감사위원회는 지난주 검찰에 전·현직 임직원들의 배임혐의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는 진정서를 접수했다.
 
대우조선해양 전·현직 임직원들은 올해 2분기에만 3조399억원의 영업손실을 내고도 해양플랜드 공사관련 손실을 고의로 늦게 반영해 회사와 주주들에게 손해를 입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노르웨이 송가 프로젝트 등 대규모 해양플랜트 공사들의 총계약원가를 처음부터 낮게 추정하거나 공사진행 정도에 따른 추정총계약원가 변경을 제대로 하지 않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과대계상하는 등 재무제표를 허위로 작성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해양 소액주주들은 회사 측이 분식회계로 관련법을 위반하고 손해를 입혔다며 지난달 30일 회사와 2014년도 사업보고서 공시당시 대표이사였던 고재호 전 사장, 재무제표 외부감사를 맡았던 안진회계법인을 상대로 41억원을 청구하는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2010년 오만 선상호텔 사업을 추진하면서 정상적인 경쟁이나 입찰 없이 특정 업체에 시행을 맡겨 거액의 손실을 초래했다는 의혹과 함께 고위 임원 측 지인에게 부당하게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도 수사대상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