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MB 친형' 이상득 전 의원 내일 검찰 출석
'저축은행 비리' 만기 출소 2년만
뇌물·정치자금법 위반 피의자 신분
2015-10-04 15:00:58 2015-10-04 15:02:40
포스코 비리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80) 전 새누리당 의원이 5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다. 저축은행 비리 혐의로 2012년 7월 구속돼 징역 1년 2개월을 선고받고 2013년 9월9일 만기 출소한 뒤 2년 1개월여 만이다.
 
이 전 의원의 소환 조사로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 배성로(60) 전 동양종합건설 대표, 정준양(67) 전 포스코그룹 회장 등에 이은 '포스코 비리'의혹 수사가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고 있다. 사실상 이 전 의원과 함께 포스코의 일감 몰아주기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새누리당 이병석(63) 의원에 대한 조사만을 남겨둔 상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상준)는 이날 이 전 의원을 상대로 포스코켐텍의 협력사인 티엠테크 등 포스코와의 거래 과정에 개입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이 전 의원은 티엠테크를 비롯해 자재운송 외주업체 N사와 대기측정 외주업체 W사 등으로부터 30억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또 이 전 의원을 비롯한 이명박 정부 실세 모임인 '영포라인'이 정 전 회장의 선출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조사할 예정이다.
 
이 전 의원 조사 이후에는 정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정 전 회장은 동양종합건설 건설공사 수주 특혜,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 고가 매입 등으로 포스코에 막대한 손해를 입힌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에 대해서도 대가성 여부를 따져 정치자금법위반 또는 뇌물죄를 적용해 기소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와 함께 포스코측으로부터 일감을 몰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포스코 청소 용역업체 이엔씨와 분진 처리업체 D사에 대한 수사에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의혹 배후로 지목된 이 의원에 대한 소환 시기도 곧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이자 이명박정부 최고 실세로 통했던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2013년 9월9일 새벽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1년2개월간의 수감 생활을 끝내고 만기 출소,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