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9월 모평 후 입시전략…"자신 위치 파악하고 취약점 보완"
"대학별고사 과도 몰입 피하고 평정심 유지해야"
2015-09-02 17:38:10 2015-09-02 17:38:1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마지막 모의평가인 9월 수능 모의평가가 2일 치뤄졌다. 이제 모평을 치른 수험생들은 시험 종료 직후 가채점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지금까지 치른 모평 성적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또 기대 수능성적에 따른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와 정시에서 지원가능 대학을 가늠해 수시 및 정시 지원전략을 세워야 한다. 교육기업 진학사가 9월 모평 이후 앞으로 남은 시기 학습방법과 입시전략 포인트를 짚어봤다.
 
◇"9월 모평, 전반적으로 난이도 평이"
 
국·영·수 영역별 난이도를 살펴보면, 국어의 경우 지난해 수능 시험과 비교할 때 A형은 비슷한 난이도를 보였다. B형의 경우, 매우 쉬운 정도의 난이도를 보여줬다. 올해 6월 모의평가와 비교하자면 A형은 비슷하나 B형은 다소 어렵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수학의 경우 A형은 올해 6월 모의평가 A형 및 전년도 수능 A형과 비슷하게 출제됐다. 고난이도로 출제되는 문제가 새로운 조건을 제시하는 형태로 출제됐지만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는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었다.
 
B형은 6월 모의평가 B형보다 다소 쉽고, 1등급 컷이 100점이었던 전년도 수능 B형보다 고난도의 문제들이 몇 개 있었지만 체감난이도는 비슷했을 것으로 보인다.
 
영어는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고, 지난 6월 모의평가보다는 다소 어려운 수준이었다.
 
전반적으로 지문의 난이도, 사용된 어휘, 문장 구조 등이 평이했으며, 대의파악과 세부정보를 묻는 문제에서는 EBS 연계 지문이 변형돼 출제됐지만 지문의 난이도 자체는 높지 않아 전체적으로 쉬운 기조의 난이도를 유지하려는 의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가채점 성적, 지원 여부 판단 기준"
 
대부분의 수험생은 수시모집 원서 접수를 몇 일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이 무엇인지 이미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기대 수능성적을 높게 잡고 수시지원 전략을 세웠다가 9월 모평 성적이 하락한 수험생을 제외하고는 9월 모평 가채점 결과를 통해 전형을 변경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9월 모평이 평이하게 출제된 편이어서 큰 범위에서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대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은 수험생의 경우 지원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만족하기가 조금 더 수월한 대학으로 안정지원을 할 개연성이 높아졌다. 특히, 학생부교과전형과 논술전형에서 이러한 경향성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두 전형은 유사한 수준의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비슷하기 때문에 6번의 기회 중 2개 정도는 안정지원을 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인문계열의 경우 상위권 대학은 3개 영역 등급 합 6 또는 2개 영역 등급 합 4를 요구하고, 중위권 대학은 2개 영역 합 5정도를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적용한다.
 
9월 모평에서 성적이 낮게 나왔다 하더라도 실제 수능이 아니기 때문에 6번의 기회를 모두 하향지원하기보다 2개 전형 정도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만족 여부를 기준으로 적정지원을 하는 편이 낫다. 연세대와 성균관대처럼 수능 최저학력기준에서 탐구를 1과목만 반영하는 대학 등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거나, 조금 수월한 대학을 찾아보고 지원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현명하다.
 
◇"수능 최저기준 높은 대학도 고려해야"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꼼꼼히 살펴보면 의외로 수시 지원 경향성을 판단할 수 있다. 유사한 수준의 대학 내에서도 어떤 대학이 2개 등급 합 4정도를 요구할 때, 또 다른 대학은 3개 등급 합6 또는 2개 합6을 요구하나 단서조항으로 '전 영역 3등급 이상' 혹은 '국수영탐이 아닌 국수영 중 2개 합4'를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지원율과 추후 수능 최저학력기준 만족자 수가 의외로 적어 실제 전형의 지원가능점이 하락할 개연성이 높다. 따라서 교과성적이나, 논술성적 등이 약간 부족하지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만족할 수 있거나, 수능에서 성적 향상의 여지가 있는 수험생들은 이런 대학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9월 모평 복습 철저히"
 
수험생들은 9월 모평에 대한 복습을 철저히 해야 한다. 단, 9월 모평도 실제 수능이 아니기 때문에 모평 가채점 결과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
 
시험결과에 집중하기보다는 앞으로 남은 시기 어떻게 마무리 학습을 할지에 대한 기준에 의미를 두고 영역별 학습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진학사 입시전략 연구소 김희동 소장은 "9월 모평은 수능을 대비하고, 앞으로의 입시전략을 짜기 위한 중요한 시험이나 결과에 일희일비하기 보다는 본인의 실력을 명확하게 판단하고, 취약점을 보완하는데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모평 이후 수능까지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수능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고, 많은 대학들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여 수능 성적이 정시뿐만 아니라 수시에서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시의 논술이나 적성 같은 대학별 고사에 모든 것을 걸고 수능 학습을 등한시하기 보다 수능학습을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수능 학습 계획을 먼저 세우고 가용한 시간 범위에서 대학별 고사를 준비해야 한다.
 
김 소장은 "논술이나 적성 등 대학별고사에 과도하게 집중해 수능에 대한 감을 잃어버리거나 결과에 대한 주변의 소리에 휘둘리기 보다는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남은 기간 수능 준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016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을 두 달여 앞둔 2일 오전 서울 양천구 금옥여자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9월 모의고사를 치르기 전 자습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다혜 기자 snazzy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