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청래 “경찰 해명이 의혹 더 증폭시켜”
‘7대 의혹’ 경찰 해명에 즉각 반박 나서
2015-07-31 16:10:04 2015-07-31 16:48:58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은 31일 국정원 임모 과장의 사망을 둘러싼 7대 의혹을 경찰이 해명한 것에 대해 “의혹을 더 증폭시켰다”고 비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말하며 경찰의 해명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그는 임모 과장 부인의 남편의 실종에 대한 거듭된 신고 취소에 대해 “그럼 왜 119 소방서에 신고한 것은 취소하지 않았느냐”고 반박했다. 이어 “실종신고는 원래 소방서가 받을 수 없다. 실종신고는 경찰만 관여할 수 있고 수색도 경찰이 담당해야 한다”며 임모 과장에 대한 수색과정에 전반적으로 의혹을 제기했다.
 
정 최고위원은 소방당국의 ‘거미줄 치겠다’는 무전이 ‘난청지역이어서 휴대폰으로 소통하기 위해서였다’는 경찰의 해명에 대해서도 “당일 12시 2분경 소방 문전 내역 녹취록에는 ‘현재 이쪽 지역이 전화가 잘 안 터지는 지역이에요’라는 내용이 있었다”며 “즉, 이 지역은 휴대폰보다 오히려 무전기를 사용해야 하는 지역이다. 경찰은 거짓 해명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차량과 시신의 발견 차이에 대해서는 “우리가 파악한 바로는 구급대원이 우물을 파는 지점의 주민에게 마티즈 차량을 봤는지 물어보고 현장으로 올라갔는데 거기서 차량 발견지점까지 성인 걸음으로 2~3분이다. 그리고 11시 33분에 거미줄을 치겠다고 했다. 그렇다면 11시30분에 차량을 발견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그런데 차량을 발견해 놓고 사람이 있는지 확인도 안하다가 27분 후 사람을 확인한 것으로 무전이 돼 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정 최고위원은 임모 과장의 시신의 발견 좌석을 잘못 기재했다는 경찰의 해명에 대해서도 “시신이 뒷좌석에 발견됐다고 국회에 보고해 놓고는 하루가 지나 착각한 것 같다고 보고 하느냐”며 “차 안의 상황을 보고 무전으로 실시간 보고를 했다면 이런 착각이 일어날 수 없다. 용인 소방서가 상황보고서를 잘못 베꼈다는 해명을 국민이 믿겠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특히 마티즈 폐차 논란에 대해 “단순 변사로 종결을 서두른 것도 의심스럽지만 수사를 종결한 날짜가 20일이다. 그럼 적어도 20일까지는 마티즈 차량이 경찰이 관여를 하고 있어야 했다”며 “그런데 이미 사망 다음날인 19일 국정원 거래업체인 사장이 폐차를 의뢰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임모 과장 자살에 대한) 수사종결을 발표하기도 전인 만큼 이같은 사실을 몰랐는지, 방치했는지 추가로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은 31일 임모 과장의 사망을 둘러싼 7대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한 경찰의 해명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