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 대통령 콘크리트 지지율의 겉과 속
30% 깨지기 어렵지만 오르기도 버거워
국민절반 경제인 사면 반대…지지율 상승세에 악재
2015-07-28 15:54:07 2015-07-28 15:54:07
관저에서 여름휴가를 보내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최근 소폭 상승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이번달 넷째주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2.6%포인트 상승한 37.1%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 지난주 보다 4.1%포인트 하락한 56.6%로 조사됐다.
 
메르스 사태와 유승민 전 원내대표 사퇴에 이어 최근까지 국정원 불법감청 논란 등 여권의 불리한 이슈가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에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소폭 상승기조를 보이고 있다.
 
이는 당청 갈등이 봉합되고 추가경정예산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박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기대감이 어느 정도 받쳐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리얼미터는 "고위당정청 회의가 68일만에 개최돼 갈등이 봉합되고 추가경정예산안 국회통과가 이어지면서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플러스 효과에도 지지율이 빠르게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국민들이 여전히 박 대통령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즉 소통부족, 독단운영, 독선적 리더십에 대해서는 본질적으로 변화된 모습을 찾아 볼 수 없어 지지하지 않는 층이 여전히 두텁다는 뜻이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향후 4대 부문에 개혁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서는 확고한 지지율이라는 동력을 가지고 시작해야 하지만 아직은 대통령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밝혔다.
 
최근 여론조사는 두가지를 반영한다.
 
연속된 악재속에 최근 5주간 30% 초반에 머무르던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상승하면서 일명 '콘크리트 지지율'은 무너지지 않는다라는 점이 증명된 셈이다.
 
또 그 이상 지지율이 올라가기 힘들다는 역설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40%를 넘는 지지를 받기에는 국민들 앞에 내놓을 만한 실적이 없고 국정원 불법감찰 의혹에 대해 입을 꾹 다물고 있는 이상 결론이 나오기까지 박수 받기는 힘든 상황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지난주까지 30% 초반 지지율에 머물었던 것은 국민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고 보기 힘들어 국정운영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지만 30% 중후반 정도 되면 그래도 국민들에게 아젠다를 던져 설득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경제인 사면과 관련된 여론도 변수다.
 
그간 세월호와 메르스에 이은 경기침체 여파로 바닥세를 보이고 있는 경제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박 대통령이 경제행보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 사면 얘기가 거론되는 등 기대감을 갖게 한다.
 
경제인에 대한 사면이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듯 하지만 국민 과반수는 탐탁치 않게 생각하고 있다.
 
한국갤럽의 조사에 의하면 전체의 54%가 경제인 사면에 대해 반대한다고 응답했고, 찬성한다는 답변은 35%에 그쳤다.
 
정치권 관계자는 "경제인 사면은 대통령이 그만큼 절박한 상황에 있다는 것을 뜻이지만 경제인, 정치인 사면의 경우 필요성을 국민들로부터 분명 인정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지부진한 구간에 머무르고 있지만 반사이익을 새정치민주연합이 아닌 정의당이 가져가는 상황이다.
 
이는 국민들이 여전히 새정치연합에 대해 지지를 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반증한다.
 
국정원 이슈는 분명 야권 지지율 상승을 위한 호재지만 계파갈등과 호남신당론 등으로 그릇자체가 깨진 새정치연합이 이를 끌어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4일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및 지원기업 대표 간담회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