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경제계, '청년 일자리' 협력선언…"민관 혼연일체로 만들자"
민관합동 대책회의 개최…'청년 일자리 기회 20만+ 프로젝트' 추진
2015-07-27 16:39:12 2015-07-27 16:39:12
내년부터 시행되는 정년연장 등 사회 여건 변화로 청년층 일자리가 급격히 줄어드는 '청년 고용절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경제계가 손을 잡았다.
 
정부와 경제계는 오는 2017년까지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을 선언하면서 새로운 일자리 만들기에 약속했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관계부처 장관 및 경제6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 고용절벽 해소 민관합동 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정부·경제계 협력선언문을 발표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정부와 경제계는 청년 일자리 문제가 청년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국가적 과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2017년까지 '청년 일자리 기회 20+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최 부총리는 "정부 대책은 실제로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경제계의 협력 없이는 실천이 불가능하다"면서 "민관이 혼연일체가 돼 2017년까지 20만개 이상의 일자리 기회를 추가로 제공하기로 선언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와 경제계가 이처럼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손을 잡은 것은 향후 3~4년간 나타날 것으로 우려되는 청년 고용절벽 현상 때문이다. 최근 우리 경제는 앞으로 3~4년간 그간 노동시장 진입에 감소세를 유지하던 20대 인구가 소위 '에코세대'의 진입에 따라 오히려 증가하고, 2016년부터 시행되는 정년연장에 따라 청년고용 어려움이 한충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와 경제계는 이에 따라 연공서열형 임금체계와 정년연장에 따른 청년 일자리 단기 충격 완화, 현장중심의 인력양성, 인력수급의 미스매치 해소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최 부총리는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주관하는 기업이 지역내 유관기관과 협력해 전국에서 청년 일자리를 늘릴 수 있도록 하고, 청년채용박람회 개최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제계는 신규채용·인턴·유망직종 직업훈련 등을 통해 2017년까지 16만명 이상 청년들에게 새로운 일자리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경제계는 학교교육이 현장중심으로 이뤄지도록 산학협력을 주도하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고교·전문대 통합과정 및 대학생 장기현장실습제가 확대될 수 있도록 현장교육과 실습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경제계도 청년 일자리가 최우선 과제라는데 공감한다"면서 "기업별로 각자 사정에 맞춰 참여해서 삼포, 오포세대라는 청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경제계가 일자리를 늘리려면 정부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하반기 노동시장 구조개혁이 원만히 추진되면 청년 일자리도 많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좋은 일자리는 기업 투자에 의해서만 만들어진다"면서 "결국 의료, 보육 등 우리 주력 서비스 업종의 수익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정부와 경제계가 2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협력선언을 하고 있다./사진 뉴스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