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Edu)등록금 면제·취업 보장 특성화학과를 주목하라
사이버국방학과 등 입학생에 다양한 특혜
2015-07-07 09:00:00 2015-07-07 09:35:56
경희대 특성화학과인 정보디스플레이학과 학생들이 실험실에서 실습하고 있다. 사진/경희대
 
우수인재 양성과 학교 경쟁력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위한 특성화학과가 주목받고 있다.
 
특정 산업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학과는 4년 전액장학금, 기업연수, 인턴십, 해외연수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졸업 후 취업전망이 밝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렇다고 화려한 혜택에 이끌려 무조건 지원하는 것은 금물이다.
 
학과별 특징을 잘 살펴본 뒤 자신에게 적합한 학과를 찾아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
 
특성화학과에는 어떤 학과가 있으며 특징은 뭔지, 혜택은 어떤 것이 있는지 <뉴스토마토>가 주요대학 특성화학과를 중심으로 짚어봤다.
 
특성화학과 중에는 졸업 후 채용 연계성을높인 계약학과가 있다.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가 대표적이다.
 
이 학과는 엘리트 사이버보안 전문장교 양성을 위해 2011년에 고려대와국방부가 함께 만든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다.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란 산업체가 채용을조건으로 입학생에게 학자금 지원계약을 체결하고, 대학이 계약에 따라 특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를 말한다.
 
이 학과 학생들은 4년간 100% 장학금 지원은 물론 졸업 후 일정기간 동안 사이버 보안관련 부서에서 근무하게 된다.
 
사이버국방학과는 최고의 IT 인재들을 모아사이버테러와 사이버전쟁의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을 방어할 최고의 사이버보안 전문장교들로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입학생은 학교생활 동안 학비가 면제되고 졸업 후에는 전원장교로 임관된다. 사이버사령부 근무가 보장되며, 국내외 연수 기회도 제공된다. 해킹대회 및 컨퍼런스 참여 지원 등 혜택도 주어진다.
 
유웨이중앙교육 이만기 평가이사는 “개설된지 얼마 안 된 특성화학과는 사전 정보가 부족해 경쟁률이 낮은 편이지만, 우수 학생들이지원하기 때문에 기준점수가 높게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역시 경쟁률은 높지 않지만 지원 시 내신 1등급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이버국방학과와 비슷한 학과로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가 있다.
 
아주대는 국방 IT분야 소수정예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공군과 협약을 맺어 지난해부터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전원 학비 면제다.
 
졸업 후에는 공군 장교로 임관돼 7년간 의무 복무를 수행한다. 복무 중에는 숙소 또는아파트 제공과 각종 교육과 휴양 기회(해외연수, 해외교육, 대학원) 등 혜택을 제공한다.
 
의무복무를 마치면 직업군인으로 장기 근무할 수 있으며 전역 후엔 방위산업체, 국책연구소, 대학교 등에 취업할 수 있다.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국방IT우수인재1 전형을 통해 10명을 선발한다. 공군 장교양성 과정이기 때문에 신체검사, 체력검정, 신원조사 등 공군본부의 주관 항목의 적격성 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이밖에 한양대(ERICA)국방정보공학,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 등도인기가 높다. 삼성, LG 등 대기업과 연계돼 취업률을 높인 학과도 있다.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가 그런 학과다.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는 디스플레이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설치됐다.
 
국고지원을 통한 세계 최초 능동구동 디스플레이 제작시설을 구축하고, LG전자와 삼성전자 현장 연수 과목 개설로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및 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총 26명, 논술우수자 전형을 통해 11명을 선발한다. 논술우수자 전형에서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성균관대는 삼성그룹과 산학협력으로 지난해 글로벌바이오메디컬엔지니어링학과를 신설했다.
 
바이오의학 분야는 의약품, 식품을 만들거나 정보기술을 융합해 의료기기를 만드는 미래 성장적 분야로, 삼성은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바이오산업 분야에 진출해 미래사업으로 바이오의학, 바이오생명의학 등의 사업을 육성 중이다.
 
글로벌바이오메디컬엔지니어링학과는 바이오의학 분야에 집중한 특성화학과로 바이오 산업 분야의 고급 실무형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입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원하며, 학업우수자에게 학업장려금을 최대 월 50만원까지 제공한다.
 
이외에 국내외 학회 및 심포지엄 참가 기회 제공, 해외 단기연수 프로그램 지원, IBS 뇌과학이미징연구단 특성화프로그램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논술우수 전형과 과학인재 전형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며,논술우수 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성균관대 소프트웨어학과는 프로젝트와 소수정예 집중교육, 기업체 인턴십은 물론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 하는 교육과정으로 이론뿐 아니라 실무능력까지 겸비한 국제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학부, 석사 과정을 연계해 5년제(3.5+1.5) 통합 과정을 운영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기초과정부터 전문 과정까지 이수해 소프트웨어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하는 현장 중심 교육과 글로벌 인턴십, 기업과의 교육과 연구 협력을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또 교수와 학생 1:1 멘토제와학생 종합평가제, 교수진 합동 학생 리뷰, 우수학생 인센티브제 등 차별화된 학생 지도를 실시한다.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논술우수 전형과 과학인재, 글로벌인재 전형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며, 논술우수 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한국외대 LD(Language&Diplomacy)학부는 국내 최초유일의 고급 전문 지식 교육 프로그램과 국립외교원 입학 준비를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을제공하는 학부다. 외교관, 국제기구 진출 인재 전문 양성을 위한 한국외대만의 전문과정인셈이다.
 
학부 입학생을 대상으로 한 4년 전액장학금 외에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종합(일반) 전형을 통해 3명, 논술전형을 통해 20명을 선발한다.
 
논술전형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3개 영역 등급합 4 이내이다. 한국외대는 ‘통상사관학교’인 LT(Language&Trade)학부도 개설하고 있다.
 
LT학부는 외국어 능력과 통상 실무 역량을겸비해 국제 사회의 흐름에 대응할 글로벌 통상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LD학부와 동일한 특전을 제공한다.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종합(일반) 전형을 통해 4명, 논술전형을 통해 9명을선발한다.
 
논술전형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 등급 합이 ‘4’ 이내이다.
 
종로학원하늘교육 오종운 평가이사는 “특성화학과 지원 시 대학 간판보다는 원하는 진로가 특성화학과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특히 학과 진로방향이나 장학금, 연계
된 기업체의 취업 보장 여부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윤다혜 기자 snazzy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