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T-노키아 R&D센터 개소.."5G 시대 선도"
"오는 2018년 5G 시범 서비스 시연 목표"
2015-06-29 10:50:56 2015-06-29 10:50:56
SK텔레콤은 29일(현지시각) 핀란드 노키아 본사에서 5G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최적화된 분산 네트워크 기술 성능 검증에 성공했다. 사진/ SK텔레콤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SK텔레콤이 노키아와 5G 기술 연구개발에 돌입한다. 
 
SK텔레콤(017670)이 노키아와 29일 서울 강남구 노키아 코리아 본사에 5G 관련 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5G R&D 센터'를 열었다.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업체가 국내 이동통신사와 손잡고 5G 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공간을 국내에 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5G R&D 센터를 통해 기가급(Gbps) 데이터 송수신 기술과 클라우드 가상화 기지국 등 5G 핵심기술 연구 및 공동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연구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연내 분당 SK텔레콤 종합기술원에 5G 기술 검증 및 시연을 위한 5G 네트워크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양사는 5G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다. 핀란드 노키아 본사에서 고품질·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최적화 된 '분산 네트워크 기술' 성능 검증에 성공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코어 네트워크의 가상화가 가능해져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데이터의 초고속·초저지연 전송이 가능하도록 재구성할 수 있다. 또 새로운 서비스 적용 및 운용이 용이하도록 개방형 구조로 구축할 수 있다.
 
이는 지난 1월 양사 최고기술경영자가 핀란드 노키아 본사에서 만나 5G기술 선행 개발과 성능 검증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후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온 결과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5G시대 실감형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포함한 고품질·대용량 트래픽을 지연 없이 전송하기 위해 5G 기술 개발에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오는 2018년 5G 시범 서비스 시연을 목표로 노키아와 5G 네트워크 아키텍처 최적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키아 네트웍스 리서치 및 기술 부문 총괄 부사장인 Lauri Oksanen은 "5G 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높은 유연성과 프로그램 가능한 네트워크 구조"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SK텔레콤의 세계 최초 5G 기술 도입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임애신 기자 vamos@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